최신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계열인 JAK 억제제가 기존 약물보다 심장발작, 뇌졸중, 암의 위험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27일자에 게재됐다.
연구는 화이자의 젤잔즈(Xeljanz, tofacitinib)에 대한 이전의 안전성 문제 후 미국 FDA에 의해 요구됐다.
이런 발견에 대해, FDA는 JAK 억제제 계열의 약품에 대해 라벨을 변경했다.
약품들은 위험 증가에 대한 경고를 표기해야 한다.
FDA는 환자가 오래된 계열의 류마티스 관절염 약품인 최소 한 가지 TNF 억제제를 시도했고 실패한 후에만 JAK 억제제를 처방할 것을 의사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의 Steven R. Ytterberg 연구팀은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의 위험인자가 최소 하나 이상 있는 50세 이상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4400여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모든 참가자들은 표준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메토트렉사트(methotrexate)로부터 적절한 완화를 얻지 못했다.
총 1455명 환자는 하루 두 번 젤잔즈 5mg, 1456명은 젤잔즈 10mg, 1451명은 TNF 억제제를 받았다.
젤잔즈, 올루미안트(Olumiant), 린버크(Rinvoq) 등 JAK 억제제는 경구용 약품인 반면, TNF 억제제는 주사 혹은 주입한다.
연구팀은 4년 추적기간 동안, 젤잔즈 그룹은 TNF 차단제 환자들보다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의 위험이 1/3 더 높은 것을 발견했다.
반면, 암에 걸릴 위험은 48% 더 높았다,
TNF 억제제 환자의 3%에 비해, 젤잔즈 그룹 환자의 4% 이상이 암에 걸렸다.
대상포진, 결핵 등 확인된 기회 감염, 모든 대상포진과 비흑색종의 발병률은 TNF 억제제보다 젤잔즈에서 더 높았다.
임상시험 완료를 통해 유지된 2개월부터 개선되는 등 세 그룹 모두에서 효과는 비슷했다.
연구팀은 심혈관 위험이 높은 집단에서 TNF 억제제와 젤잔즈를 비교한 이번 임상에서, 심혈관 부작용과 암의 위험은 젤잔즈에서 더 높았고 비열등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결론지었다.
일부 부작용은 젤잔즈에서 더 일반적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