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가 새로 진단된 특정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치료에 복합요법으로 사클리사(Sarclisa)를 승인받아, J&J와 경쟁하게 됐다.
미국 FDA는 줄기세포 이식에 부적합한 새로 진단된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치료에 다케다의 벨케이드(Velcade, bortezomib), BMS의 레블리미드(Revlimid, lenalidomide),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의 표준 VRd와 복합으로 사클리사의 사용을 승인했다.
적응증 확대로, 사클리사는 J&J/젠맙의 다잘렉스(Darzalex)와 경쟁할 수 있게 됐다.
2018년부터, J&J의 약물은 1차 라인 골수종 치료에 승인된 유일한 CD38 항체였다.
이번 승인으로, 사클리사는 이식 부적격 새로 진단된 다발성 골수종(NDMM) 환자 치료에 VRd와 복합요법에서 첫 항CD38 치료제가 됐다.
현재 EU에서 이 적응증에 대한 사클리사+VRd 병용요법의 승인 신청을 검토 중에 있다.
이번 FDA 승인은 NDMM 환자에서 사클리사에 대한 첫 번째 승인이고 미국 승인된 세 번째 적응증이다.
BMS의 포말리스트(Pomalyst, pomalidomide)와 덱사메타손과 복합으로, 사클리사는 레블리미드(Revlimid) 및 프로테아좀 억제제 등, 최소 2개 이전 치료를 받은 성인 MM 환자의 치료에 승인됐다.
또한, 약물은 암젠의 키프롤리스(Kyprolis, carfilzomib)와 덱사메타손과 병용으로 1-3개 이전 라인 치료제를 받은 재발성/난치성 MM(RRMM) 환자의 치료에 청신호를 받았다.
EU에서도 이런 2개 적응증 모두에 대해 승인됐다.
BMS의 포말리스트와 레블리미드는 모두 MM에 승인됐다.
또한, 키프롤리스는 특정 RRMM 환자의 치료에 다른 약물과 병용요법으로 허가됐다.
사노피는 다른 세팅에서 MM 치료를 위해 다른 현재 표준요법제와 복합으로 다수 진행 중인 후기 단계 연구에서 사클리사를 평가하고 있다.
NDMM 환자에 대한 적응증 확대는 이 약물의 매출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MM 적응증의 성공적인 개발은 블록버스터 항CD38 치료제 다잘렉스가 MM에서 비슷한 사용에 승인받은, J&J와 경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J&J 약물은 현재 단독 요법으로 또는 다른 약물과 병용으로, 다른 세팅에서 7개 MM 적응증에 승인됐다.
사클리사의 다잘렉스에 대한 도전은 쉽지 않을 수 있다.
J&J는 작년 다잘렉스 매출이 97억 달러로 연간 22% 급등을 보고했다.
이에 비해, 사클리사는 2023년 연간 30% 증가한 3억 8100만 유로(4.13억$)의 매출을 기록했다.
LSEG 데이터에 따르면, 연간 사클리사의 매출은 2030년까지 8억~9억 유로로 예측된다.
다잘렉스가 기록한 매출의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클리사는 경쟁에서 자유로운 틈새시장을 확보하는 것이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작스(Zacks)가 스티펠 애널리스트의 인용한 보고서를 보면, 사클리사의 새로운 적응증은 최소 20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CD38 계열이 2028년까지 연간 150억 달러의 매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은 사노피가 성공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달 초, 사클리사는 비 이식 다발성 골수종 후보에 대해 NCCN(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 가이드라인에 VRd와 다잘렉스+Rd와 함께 카테고리 1 우선 옵션으로 추가됐다.
J&J/젠맙이 최근 발표한 다잘렉스+Rd 요법의 MAIA 임상시험 데이터에서 7.5년간의 추적 관찰 후 전체 생존기간(OS)이 90개월로, Rd 단독 그룹 64개월에 비해 33% 개선을 보인 것을 고려하면, 다잘렉스를 대체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반면, J&J는 정맥 주사의 필요성을 없앤 항체의 새로운 피하 버전인 다잘렉스 파스프로(Darzalex Faspro)를 개발했다.
PERSEUS 임상시험에서, 다잘렉스 파스프로+VRd 병용은 이전에 치료되지 않은 이식 적격 다발성 골수종에서 VRd 단독보다 더 큰 효능을 보였다.
또한, 사노피는 이식 적합 집단으로 사클리사의 라벨 확장을 위해 연구 중이며, 내년에 임상 결과가 나올 예정인 후기 개발 단계에 피하 제형을 보유하고 있다.
사노피는 이전에 치료받지 않고, 이식 적합 환자를 대상으로 암젠의 키프롤리스(Kyprolis, carfilzomib),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 덱사메타손의 표준 KRd 요법에 사클리사를 추가한 IsKia 연구를 완료했다.
또한, 2025년에 규제 당국에 제출할 수 있는 동일한 세팅에서 VRd와 복합으로 GMMG-HD7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