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알츠하이머병(AD) 치료제 레켐비(Leqembi)의 전망은 아두헬름(Aduhelm)에 대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불확실하게 남아 있다.
에자이와 바이오젠의 항아밀로이드 베타(Aβ) 모노클로널항체(mAb)인 레켐비(Leqembi, lecanemab)가 최근 초기 알츠하이머병(AD) 환자의 치료에 가속승인 경로에 따라 미국 FDA에서 청신호를 받았다.
약품의 상업적 성공을 위해서는 보험급여 적용이 중요하다.
데이터 및 분석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메디케어 및 메디케이드 서비스 센터(CMS)가 약품의 완전 승인이 더 광범위한 적용을 야기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완전 승인을 얻는 것이 레켐비의 잠재성에 중요할 수 있다.
레켐비는 2021년 바이오젠의 아두헬름(Aduhelm, aducanumab)의 논란 속에 승인한 데 이어 FDA가 AD 치료에 승인한 두 번째 항AβmAb다.
아두헬름은 임상시험에서 유의미한 임상적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고, 따라서 Aβ 제거의 대리 최종목표를 기반으로 FDA의 승인을 받았다.
레켐비는 위약에 비해 Aβ의 감소와 임상적 유의한 감소 모두를 입증했다.
3상 연구에서, 18개월의 치료 후, 레카네맙은 대조군에 비해 질병 진행을 27% 늦추었다.
치료를 받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해, 레카네맙 치료 환자들은 인지 테스트에 대해 26% 더 적은 감소와 일상 활동에서 36% 더 느린 기능 상실을 보였다.
또한 치료 그룹은 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 퇴적물의 양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을 발견했다.
이런 결과는 어떤 AD 임상시험에서 지금까지 볼 수 있는 가장 큰 효과 중 일부이다.
치료는 아니지만 신체적, 인지적, 기능적 감소를 현저하게 늦추는 동시에 아밀로이드를 제거함으로써, 질병 과정은 환자들에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제공한다.
불확실성
레켐비는 효능 면에서 아두헬름에 비해 명백한 개선이지만, 3상 Clarity AD 연구에서 임상적으로 27% 감소는 여전히 미미하다고 글로벌데이터가 밝혔다.
이것이 환자들이 인식의 진정한 차이를 알아차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큰 감소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의사들 사이에 남아 있다는 것이다.
아밀로이드 저하 치료제들의 알려진 부작용은 기저 혈관성 부종(ARIA-E)과 관련된 아밀로이드 관련 영상 이상(ARIAs) 등 ARIA의 발전이다.
중추적인 3상 시험에서 아두헬름 그룹 환자의 35%에 비해, 레켐비는 Clarity AD 연구에서 ARIA-E의 비율이 12.5%로, 아두헬름보다 우수했다.
이것은 개선이지만, ARIA의 발병률은 여전히 중요한 관심사로 남아 있으며 FDA는 레켐비 라벨에 ARIA에 대한 경고를 표시했다.
ARIA의 발생은 향후 항-Aβ mAbs에 대한 장벽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
아두헬름은 효능과 가격에 대한 논란 때문에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다.
CMS는 약물에 대한 낮은 활용과 판매 부진을 초래한 무작위, 통제 임상시험에만 참가한 AD 환자에만, 아두헬름과 이후 유사한 제품의 메디케어 환급을 제한했다.
레켐비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보험 적용 수준에 달려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임상시험 중인 환자에 대한 CMS의 메디케어 환급 제한은 레켐비에도 적용되어 초기 활용을 제한할 수 있다.
에자이와 바이오젠은 레켐비의 가속승인을 완전승인으로 전환하는 추가허가신청서(sBLA)를 FDA에 제출했다.
레켐비가 아두헬름과 비슷한 운명에 직면할 것인지, 아니면 AD에 대해 널리 이용 가능한 최초의 질병 수정 치료제가 될 수 있는지는 CMS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CMS로부터 적용에 대한 어떤 결정도 최근 FDA에 가속화된 승인을 신청한 레켐비의 미래 경쟁자인 릴리의 항-Aβ-mAb 도나네맙(donanemab)의 전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기 AD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레카네맙 등 약물은 AD 환자의 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를 제거함으로써 AD 진행을 느리게 한다.
현재 이용 가능한 알츠하이머 치료제인 도네페질, 리바스티그민, 갈란타민, 메만틴 등은 주로 증상을 치료한다.
이런 약품들은 근본적인 질병 과정을 다루지 않고, 약간의 임상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에자이와 바이오젠은 최근 가격 정책과 레켐비 배포 계획에 대한 지침을 발표했다.
CMS는 현재 베타 아밀로이드를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들은 미국 국립 보건원(NIH)에서 지원한 임상시험에 등록한 사람들만 보험 적용을 한다고 밝혔다.
상업 보험 회사들은 일반적으로 메디케어 지침을 따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