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양성, HER2 저 유방암 또는 음성 유방암을 포함한 여러 고형 종양에서 광범위하게 발현되는 단백질인, TROP2를 표적하는 유방암 치료제 시장을 지배하는 길리어드 사이언스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AZ)와 다이이찌산쿄가 도전하고 있다.

엔허투(Enhertu)로 파트너십 관계에 있는 AZ/다이이찌산쿄는 또 다른 잠재적인 유방암 블록버스터를 준비하고 있다.

파트너들은 승인 신청 중인 TROP2 유도 항체-약물 결합체인 Dato-DXd(datopotamab deruxtecan)에 대한 유망한 3상 연구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3상 TROPION-Breast01 연구에서, Dato-DXD는 HR 양성, HER2 저 유방암 또는 음성 유방암 환자의 무진행 생존(PFS)을 화학요법에 비해 개선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데이터는 아직 전체 생존(OS)에 대해 성숙되지 않았지만, 개선 추세를 보였다.

연구에 참가한 환자들은 이전에 최소 한 가지 전신 요법과 내분비 기반 치료 후 완화를 보이지 못했다.

자세한 데이터는 다가오는 의학회 미팅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추가 3상 연구는 삼중 음성 유방암 등 다른 질병 하위유형에서 진행 중이다.

TROP2 지향 항체-약물 접합체(ADC) 치료는 여분의 건강한 세포를 목표로, 암 살해력을 전달하기 전에 종양을 찾기 위해 화학요법과 단일클론 항체를 복합한다.

AZ/다이이찌산쿄는 엔허투의 성공을 기반으로, 2020년 Dato-DXd에 대한 60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다이이찌산쿄는 일본에서 독점적인 권리를 보유하고 개발 및 상업화 비용과 수익은 전 세계 다른 곳으로 공동 부담할 예정이다.

승인되면, Data-DXD는 2020년 첫 승인된 TROP2 유도 ADC인 길리어드의 트로델비(Trodelvy)에 대한 경쟁이 예상되고, 이후 TROPION-Breast01 시험에서 대상이 된 유방암 그룹으로 확대할 수 있다.

현재 트로델비는 3차 라인 치료에 승인됐다.

이는 이전 내분비 기반 치료와 최소 2회 이상의 화학 요법을 받은 HR 양성, HER2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서 전체 생존 이점을 입증하는 첫 TROP2 유도 ADC다.

올해 상반기, 트로델비의 매출은 4.6억 달러로 블록버스터 매출이 예상된다.

길리어드는 2020년 이뮤노메딕스를 210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ADC를 취득했다.

유방암은 HR 양성, HER2 저 또는 음성이 가장 일반적인 하위 유형 등,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암이다.

컨설팅 및 분석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다이이찌산쿄는 2029년까지 세계 매출 108억 달러로 예상되는, 암에 대한 ADC 시장에서 지배력을 유지할 전망이다.

글로벌데이터는 비소세포폐암 등 새로운 적응증 확장에 힘입어 2029년까지 트로델비의 전세계 매출은 약 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