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승인된 치료제가 없는, 비알코올성 간염(NASH)에 대한 인식은 높지만, 첫 약품의 승인은 아직 안갯속에 잠겼다.
최근, 업계 리더인 인터셉트 파마슈티컬스는 모든 NASH 관련 투자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FDA 자문위원회는 NASH로 인한 간경변 전 간 섬유증 치료에 경구용 오베티콜산(OCA) 25mg에 대한 신약 승인에 반대했다.
이는 9년 전에 시작된 NASH에 대한 인터셉트의 두 번째 좌절이다.
인터셉트는 직원의 1/3을 줄이고, 오칼리바(Ocaliva)의 Regenerate Nash 연구는 올해 대부분 중단할 예정이다.
이로써, 인터셉트는 첫 NASH 치료제를 마케팅에 가능성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최근, 업계의 리더인 마드리갈 파마슈티컬스는 간 섬유증을 동반한 비간경화 NASH 치료에 선택적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β 작용제인, 레스메티롬(resmetirom)에 대한 중추적인 3상 MAESTRO-NASH 임상시험의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했다.
3상 연구는 NASH를 해결하고 간경변/또는 간 대상부전으로 진행 감소에 NASH와 섬유증 환자에 대해 레스메티롬(80/100mg)을 평가했다.
연구결과, 1일 경구 레스메티롬은 위약과 비교해, 1차 최종 목표(간 생체검사에서 NASH 및 간 섬유증 개선)와 잠재적 유의한 효능 모두를 달성했다.
또한, 지난 1월 마드리갈은 디지털화된 생검 영상의 판독을 사용한 긍정적 1차 최종목표 결과를 복제한, 지원 분석의 데이터를 공유했다.
데이터 및 분석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이런 긍정적인 데이터, 독특한 활성메커니즘, 우수한 내성 프로파일에 따라, 마드리갈의 레스메티롬은 NASH에 승인된 첫 번째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승인되면, 이 약품은 2029년까지 23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추정된다.
머크(MSD)는 NASH에서 GLP-1 수용체 작용제인 MK-6024(efinopegdutide)의 잠재력을 강화하는 긍정적 2a 임상 데이터를 최근 발표했다.
연구에서, MK-6024로 치료받은 환자는 24주에서 간 지방 함량(LFC)이 평균 72.7% 감소한 반면, 세마글루티드(semaglutide) 그룹은 42.3% 줄었다.
초기 데이터이지만, IIa 임상 연구의 결과는 NASH에 노보 노디스크의 세마글루티드와 릴리의 티제파티드(tirzepatide, GIP/GLP) 등 GLP-1 수용체 작용제와 같은 글루카곤의 사용을 더욱 유효하게 한다고 글로벌데이터가 밝혔다.
GLP-1 수용체 작용제 기반 작용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치료제는 NASH에 대해 현재 파이프라인 환경의 필수적인 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NASH 프로그램에서 노보의 세마글루티드는 현재 3상 개발에 있다.
3상 연구는 F2/F3 NASH 단계를 가진 환자에 대해 단독요법과 간경변증이 있는 F4 NASH 단계를 가진 환자에 대한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FXR 작용제 실로펙소(cilofexor)와 ACC 억제제 피소코스타트(firsocostat)와 복합요법으로 세마글루티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반면, NASH 프로그램에서 릴리의 티제파티드는 초기 2상 개발에 있다.
이중 작용제는 당뇨병(SURPASS)과 비만 연구(SURMOUNT) 모두에서 인상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런 프로그램의 데이터는 릴리가 보존된 박출률(HFpEF)이 있는 심부전,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 NASH, 만성 신장 질환(CKD), 비만 등 다른 적응증에 티제파타이드의 확장 계획에서 나왔다.
세마글루티드와 티제파티드가 NASH에 대해 개발에 있는 선두 GLP-1 수용체 작용제가 될 것으로 추측되지만, 화이자 등 다른 업체들도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다른 업체들은 기존 후보와 다른 표적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일부 업체는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간 분비 펩타이드 호르몬인, FGF21(fibroblast growth factor 21)을 표적으로 하는 NASH 약품을 연구하고 있다.
FGF21은 신체의 에너지 사용과 간의 지질 대사를 조절한다.
89바이오의 페고자페르민(pegozafermin), 아케로의 에프로페르민(efruxifermin), 보스턴의 BOS-580 등이 FGF21을 타깃으로 초기 연구에서 평가되고 있다.
3개 약품 모두 트리글리세리드 감소, 혈당 조절, 지방증, 염증, 섬유증 등 지질 대사와 NASH의 드라이버를 조절하는 내인성 호르몬인, FGF21의 피하 투여 유사체이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팀이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24일에 발표한 연구 데이터에, 89바이오의 약물이 NASH 환자의 간 섬유증/간의 흉터와 간 염증 모두를 개선했음을 보였다.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NASH는 아직 NAFLD(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만큼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7개 주요 시장(미국, 일본, EU5)에서 2029년까지 7200만 케이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