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인 사람들의 체중 감량을 돕기 위해 FDA가 승인한 의료기술은 현재 6개에 불과하지만, 의료기기 업체들은 M&A 등을 통해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다.

최근 보스턴 사이어티픽은 아폴로 엔도서저리(Apollo Endosurgery)를 6.15억 달러에 인수해 의료 기술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주 아폴로 엔도 수술에 6억 1500만 달러를 입찰한 보스턴 사이언티픽은 곧 그 중 2개를 소유할 예정이다.

의료기기는 더 심각하거나 약물 내성이 있는 질병을 가진 환자로 제한돼, 약품에 비해 시장이 훨씬 더 작다.

보스턴 사이언티픽은 이런 기기들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을 인수했고, 이런 비만 제품들의 획득은 틈새시장을 타깃으로 삼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만 환자의 체중 감소를 위해 특별히 승인된 첫 번째 기기는 랩-밴드(Lap-Band) 위 밴드였다.

이것은 2001년에 승인된, 이나메드(Inamed)의 바이오엔테릭스(Bioenterics) 자회사에 의해 개발돼, 수년간 반복적으로 주인이 바뀌었다.

2006년 이나메드는 엘러간이 31억 달러에 인수했고, 아폴로는 2014년 랩-밴드 등 엘러간의 비만 포트폴리오를 9000만 달러에 사들였다.

4년 후, 아폴로는 랩-밴드 등 수술 제품을 리셰이프 메디컬(Reshape Medical)에 선불로 1000만 달러에 팔았다.

아폴로는 위 풍선(gastric balloon)을 제공하는 4개의 회사 중 하나이다.

이것들은 내시경적으로 위에 삽입하거나 삼킨 후 질소 가스나 식염수로 팽창한다.

위 풍선은 보통 약 6개월 정도, 일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부피와 비우는 속도 모두를 줄이기 위해 위를 접고 봉합하는 시술에서 위 소매(gastric sleeve)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아폴로의 최신 기기는 다른 모든 기기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아폴로 ESG는 중요 임상시험에서 13.1%의 총 체중 감소와 46.8%의 초과 중량 감소를 보여, 랩-밴드보다 우수했다.

아폴로 ESG는 올해 중반 승인돼, 마케팅 초기에 있다.

월가의 애널리스트들은 ESG는 보험 적용이 안돼, 환자 본인부담으로 연간 6400만 달러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이것은 차세대 비만 치료제의 매출 예상치와 비교했을 때 미미한 수치이다.

비만 치료에 승인된 기기는 리세이프 메디컬의 랩-밴드, 아폴로 엔도서지멀의 Apollo ESG와 풍선으로, 리세이프의 오발론(Obalon), 아폴로의 오베라(Orbera), 바로노바 트랜스파이로릭(Baronova TransPyloric)의 수틀(Shuttle), 스파츠 메디컬(Spatz Medical)의 스파츠3(Spatz3) 등이다.

비만 치료에 대한 수요가 너무 높아 의료 기술은 약물 공간에 비해 다소 작지만, 시장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차세대 약품

새로운 세대의 항비만 약물은 극적인 체중 감소의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그것들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비만은 1억 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공유하는 마지막 주요 미개발 의료 질환이며, 제약사들은 수십 년 동안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마지막으로, 약을 사용하면 이전보다 15%에서 20% 이상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유망함과 수술 외에는 거의 볼 수 없는 체중 감소의 종류가 시장에 다가오고 있다.

지난해, 강력한 체중 감량제인 노보 노디스크의 위고비(Wegovy)가 시장에 진입했고, 다른 약품인 릴리의 모운자로(Mounjaro)의 승인이 임박했다.

최근 암젠의 AMG 133에 대한 유망한 데이터가 발표됐다.

위고비, 모운자로 등 항비만제는 비만 치료기기를 보유한 보스턴이 당장 직면해야 하는 위협이다.

헬스케어 분석업체인 EP(Evaluate Pharma)에 따르면, 각각의 중추적인 임상시험을 비교했을 때, 아폴로 ESG보다 약간 더 높은 체중 감량을 보였던, 위고비는 내년에 8.67억 달러, 2028년 78억 달러로 매출이 예측된다.

노보가 GLP-1 작용제에 대한 방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문제가 없을 경우, 예상치는 더 높을 수 있다.

아직 비만에 대한 승인을 받지 못한 릴리의 GIP/GLP-1 이중작용제인 모운자로는 중요 비만 시험에 사용된 더 높은 2개 용량으로, 훨씬 더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위고비보다 더 우수한 안전성으로, 모운자로에 대한 기대는 매우 높다.

EP 컨센서스에 따르면, 2028년 모운자로는 비만에 대해 53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GLP-1 작용제이지만 GIP 수용체 억제제가 되는, 다른 메커니즘을 가진, 암젠의 AMG133에 대한 기대도 높다.

하지만, 최종 단계 임상 데이터가 나오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