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톱 10 의료 혁신으로 6개 치료법과 4개 의료기기가 선정됐다.
매년 상위 10위 안에 든 팀은 클리블랜드 클리닉에서 약 100명을 인터뷰하여 150개의 혁신 목록을 만든다.
그런 다음 위원회는 중재가 환자에게 유익할 것이라는 증거와 의료 제공자에 의해 광범위하게 사용될 가능성을 강조하는 선정 기준에 가장 적합한 10개 제품을 선정하기 위해 리스트를 조사한다.
새로운 치료제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이상 혈색소증(Hemoglobinopathy)에 대한 유전자 치료를 톱 의료혁신으로 선정했다.
헤모글로빈혈증은 혈액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색 단백질인 헤모글로빈 분자의 구조나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질환이다.
가장 흔한 헤모글로빈혈증은 겸상적혈구과 지중해성 빈혈이 있다.
헤모글로빈혈증의 최신 연구는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지중해성 빈혈에서 겸상 적혈구나 비효율적 적혈구의 존재를 줄이는 기능적인 헤모글로빈 분자를 만들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환자에게 부여하는 시험 유전자 치료제를 도입했다.
리스트에서 두 번째는 1차 진행성 다발경화증 치료를 위한 신약이다.
새로운 표적으로 FDA에서 승인된 단클론 항체는 1차 진행성 환자에게 첫 번째이고 유일한 다발경화증 치료제이다.
낭포성 섬유증에 대한 신약도 4위에 랭크됐다.
CFTR(cystic fibrosis transmembrane conductance regulator) 조절제 계열의 약품들은 단백질 작용을 교정하지만, 작년 이전에 개발된 약은 특정한 돌연변이를 가진 사람들 중 일부에게만 효과가 있었다.
FDA가 2019년 10월 승인한 새로운 복합제는 낭포성 섬유증 환자의 약 90%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CF 유전자 돌연변이(F508 del) 환자들에게 완화를 제공하고 있다.
침묵의 팬데믹으로 불리는 C형 간염 치료에 혁신이 있었다.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환자들은 약물치료에만 국한되어 왔지만, 많은 치료제들은 부작용을 수반했거나 특정 유전자형에만 효과가 있었다.
승인된 새로운 고정 약물 복합제는 C형 간염 치료를 크게 개선했다.
C형 간염 1형부터 6형까지 90% 이상 효과가 있는 이 치료제는 더 넓은 범위의 환자에게 효과적인 옵션을 제공한다.
전립선암에 PARP 억제제의 출현도 2021년 의료 혁신 중 9위에 올랐다.
여성 암에서 성공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2개의 PARP 억제제는 난치성과 DNA 수리 경로 변이를 가진 남성들의 전립선암 진행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입증됐다.
2개 약품은 지난 5월 전립선암 치료에 승인됐다.
편두통 예방에 혈압약, 항우울증제, 항간질제, 보톡스 주사 등 다양한 약품이 사용됐다.
하지만 편두통에 특별한 발전이 없어, 이런 방법들은 복합된 결과를 보였다.
2018년 편두통 치료에 면역요법제들이 개발됐다.
약물 계열은 편두통 중에 급증하는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GRP)란 분자의 활성을 차단함으로 작용한다.
2020년에 적극적으로 처방된 새로운 약품 계열은 편두통 치료의 새로운 시대가 되는 편두통의 예방 치료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첫 번째이다.
메드텍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연간 의료 혁신 순위 톱 10에 4개 메드텍 개발을 선정했다.
2021년 10대 혁신 중 스마트폰 연결 페이스메이커 기기, 신생아를 위한 지속기도양압(CPAP) 치료의 비침습 기기, 진공 유도 자궁 탐폰 장치와 원격의료 접근 증가 등을 선정했다.
스마트폰 연결 페이스메이커 기기, 원격의료 등이 2021년 의료기기 산업에서 톱 혁신으로 선정됐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내년에 널리 채택되어 임상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메드텍 제품을 선정했다.
2021년 10대 혁신 중 스마트폰 연결 페이스메이커 기기, 신생아를 위한 지속기도양압(CPAP) 치료의 비침습 기기, 진공 유도 자궁 탐폰 장치와 원격의료 접근 증가 등을 선정했다.
올해,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2021년 톱 메드텍 혁신으로 스마트폰 연결 페이스메이커 기기를 선정했다.
메드트로닉은 지난해 초 스마트폰 연결 페이스메이커와 직접 소통하는 모바일 앱을 선보인 첫 메드텍 기업이다.
‘MyCareLink Heart’란 앱은 환자가 페이스메이커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전용 침상 모니터를 사용할 필요성을 없애고, 환자가 장치의 배터리와 데이터 업로드 성공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준다.
메드트로닉 연구 데이터를 인용한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페이스메이커 모바일 앱이 원격 모니터링을 더 잘 준수하고 환자에게 건강 데이터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숙아들의 폐 기능 증대를 위한 Bubble CPAP는 차세대 메드텍 혁신이다.
의사들은 수십 년 동안 영아들의 기계적 호흡장치의 대안으로 지속기도양압을 사용해 왔다.
또한 기압을 진동시키기 위해 물에 호흡 튜브를 넣는 CPAP의 거품 형태를 수년간 사용한 경험이 있다.
최고 혁신으로 거품 CPAP의 선정은 클리블랜드 클리닉 의사들의 중재 사용에 대한 데이터의 발표에 이어 나왔다.
후향 연구에서 유아들의 거품 CPAP 사용은 만성폐질환의 낮은 비율과 관련이 있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세 번째 메드텍 선정인 원격의료 역시 수년 전부터 이어져 온 다른 아이디어다.
하지만,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2021년 혁신으로 새로운 관행과 정책 변화를 통한 원격의료 접근 증가를 다시 내세웠다.
이번 선정은 원격진료에 대한 접근을 개선하기 위해 팬데믹 시작 이후 미국 규제당국의 시행한 변화를 반영한다.
10위 안에 든 최종 메드텍 제품은 출산 후 발생할 수 있는 과다출혈에 대한 진공 유도 자궁내 탐폰이다.
산후 출혈로 알려진 출혈은 외과의들로 하여금 응급 자궁절제술을 유도할 수 있다.
진공 유도 자궁내 탐폰 장치는 비수술적, 최소침습적 중재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