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증원 규모, 설 연휴 직전 혹은 직후
의협, 젊은 의사들과 공조 나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규모가 내달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의료계의 발걸음이 더욱 바빠졌다. 

특히 주요 언론에서 내달 1일 보건복지부의 지역 및 필수의료 살리기 위한 종합 대책발표가 있을 예정이고, 의대 정원 증원 규모는 1000명 이상이 유력하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증원 규모에 관해 정부와 논의가 전무한 상황인 것.

이에 따라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30일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는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의대정원 정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협은 '의대정원 확대 방안'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유연성 있는 자세로 임했을 뿐만 아니라, 끝장토론 제안에도 정부는 무응답으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정부의 태도를 비난했다. 

의사협회와 복지부는 지난해 1월부터 '의료현안협의체'를 구성하고 26차례에걸쳐 논의를 진행했다. 다만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정부 측은 필수의료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의대정원 확대' 카드를 선택했고, 의협 측은 적정보상 및 법적 부담 완화를 제안하고 있다. 

의협, 젊은 의사들과 공조

의료계도 단체행동으로 맞선다는 의지를 지속적으로 드러내고 있으며, 젊은 의사들도 힘을 보태고 있다.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은 회원들을 대상으로 단체 행동 참여 여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공개하며, 전공의 80% 이상이 단체행동에 참여할 것으로 밝혔다. 

이필수 회장은 젊은 의사들과 공조를 위해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와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지역의사회 및 의협 산하 단체들도 대전협의 결과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고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설 연휴 직전 혹은 직후 의대 정원 증원 규모가 발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증원 규모 발표가 발표될 경우 의료계의 단체행동에 들어갈 수 있는 상황으로 설 연휴 대혼란이 벌어질 것을 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가오는 2월 의료계와 정부의 대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