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전공의 80% 이상 단체행동···의협, 25일 ‘규탄집회’ 앞둬
복지부, “유감” 표명···“단체행동 엄정 대응할 것”

2020년 의료계 총파업.
2020년 의료계 총파업.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계획을 둘러싸고 의료계와 정부가 대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가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단체 행동 참여 여부 설문조사에서 전공의 80% 이상이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러한 결과가 알려지자 지난 23일 보건복지부는 입장문을 통해 즉각 "유감"을 표명하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도 용인할 수없다.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더불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도 입장문을 통해 전공의들의 단체행동을 비난하며, 정부의 입장에 힘을 실었다.

반면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는 오는 25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앞에서 '제1차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졸속추진 강력 규탄집회' 개최를 앞두고 있어 정부의 의료계의 갈등의 폭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전협은 과거에도 정부의 의사증원 계획을 단체행동으로 저지한 바 있어, 정부에서도 이들의 행보에 촉각이 곤두설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전협 "정부.의료계 공동 거버넌스 구축해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수련병원 55곳, 전공의 4200명을 대상으로 의대 증원 강행할 경우 파업 등 단체행동에 참여할지에 관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에 참여한 55개 병원 중 27곳은 500병상 이상 규모인 빅5병원 2곳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응답자의 86%가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다고 답한 것. 구체적으로 빅5병원 중 참여한 2곳은 각각 85%, 80%가 참여 의사를 밝혔고, 서울 소재 대학병원들은 각각 94%, 89%, 86%, 84%가 단체 행동에 나선다고 응답했다. 

그 외 비수도권 사립대학과 국립대병원도 90%에 달하는 결과를 얻었다. 

대전협은 "정확한 의사 수급체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의료계의 공동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과학적 근거로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전국보건의료노조는 "의대 정원 증원은 의사단체 빼고 모든 국민이 찬성하는 정책"이라며 "대전협도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해 필수의료 살리기 대책에 동참해야 한닥"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려는 전공의들이 필수의료·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대정원 증원을 반대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은 국민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비난하며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규모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이러한 설문 결과를 발표하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