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복지부 직무유기 수준, 깜깜이 정책 추진 안돼"
조규홍 장관 "의사인력 확충 강한 의지 가지고 있다"

11일 보건복지위원회가 복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의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11일 보건복지위원회가 복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의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오늘(11일) 오전 10시 제 21대 보건복지위원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필수의료 붕괴, 지역 의료 격차 심화, 의사 인력 확충이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다.

야당 의원들의 의사인력부족 및 공공의대 설립 문제를 꼬집는 질타가 이어졌고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2025년 의대 정원 확대를 위한 준비 작업 중으로 곧 정책발표가 있을 것으로 답했다.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시작에 앞서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중증, 소아, 응급의료 등 필수의료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면서 "건강보험 등 보건복지체계가 급변하는 정책환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혁신하도록 할 것"이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과 김원이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과 김원이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대한민국 의료체계의 근간이 힘들리고 있고 필수의료가 붕괴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복지부의 직무유기다"고 평가하며 "공공의료의 붕괴에 대한 우려가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OECD와 비교해 인구 1000명당 의사수는 최하위수준인데, 임금은 최고수준이다. 적정의사수 확보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2000년 의약분업이후 의대 정원이 돌결되었기때문에 현재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정 의원은 "의료의 공공성확보를 위해 공공의대 설립 추진 필요하다"며 "지불제도 개편도 논의와 비급여보고제도가 철저히 관리되어야 한다. 단순히 보고가 아닌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이 답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규홍 장관은 "2025년 입시부터 의대정원이 확충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며 "현재 의대정원을 늘려도 의료 현장으로 투입될 수 있는 시기는 10년 이후이다. 의대정원 확충과 더불어 현재 의료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민도 함께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원이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지역의료 불균형을 강하게 지적하며 의대없는 지역의 의대신설을 피력했다. 

김 의원은 "여론조사결과 국민들은 500명이상 대규모 증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전하며, 국민들 의견 반영없는 "깜깜히 정책 추진이라"고 비난했다.

조규홍 장관은 "공급자, 수요자, 전문가로 구성해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지역간의 불균형을 심화를 잘 안다. 의대정원문제가 18년동안 해결되지않은 것을 이 정부는 해결하기위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의지를 전했다.

한편 조 장관은 공공의대설립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