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젬픽’ 등 GLP-1 약물 위마비‧장폐색 등 증가

오젬픽(Ozempic), 위고비(Wegovy) 등, 인기있는 약품 계열인 GLP-1 작용제가 심각한 위 문제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5일자에 게재됐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노보 노디스크의 위고비, 오젬픽, 라이벨수스(Rybelsus), 삭센다(Saxenda) 등 GLP-1 작용제로 알려진 약물이 위마비, 췌장염, 장폐색 등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이전의 연구들은 당뇨병 환자들에서 일부 이런 위험을 강조했지만, 새로운 연구는 특히 체중 감량을 위해 약물을 사용하는 비당뇨병 환자에서 부정적 위장 장애를 조사하는 첫 번째 대규모, 인구 수준의 연구라고 연구팀이 밝혔다.

GLP-1 약물은 오젬픽, 위고비의 주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삭센다의 주성분인 리라글루타이드(liraglutide) 등이다.

이런 약물들은 원래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관리를 돕기 위해 개발됐으나, 나중에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2006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에서 5000명 이상의 환자들의 건강보험 청구를 바탕으로 체중 감량 약물 중 하나를 처방받은 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담도 질환, 위마비, 췌장염, 장폐색 등 심각한 위장 문제로 발전 여부를 조사했다.

환자 중 약 4100명은 리라글루타이드(liraglutide), 약 600명은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650명은 GLP-1 약물이 아닌 체중 감량 약물 부프로피온-날트렉손(bupropion-naltrexone)을 처방받았다.

위고비는 2021년까지 승인을 받지 못했지만, 동일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를 함유한 오젬픽은 2017년에 당뇨병 치료제 승인을 받았지만 일부 의사들은 체중 감량에 대해 오프라벨로 처방하고 있다.

분석 대상에 포함된 사람들은 모두 비만 기록이 있었고 자체가 위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당뇨병은 없었다.

연구결과, 부프로피온-날트렉손 그룹과 비교해, GLP-1 약물 사용 그룹은 췌장염(9.09배), 장폐색(4.22배), 위마비(3.67배) 등의 위험이 더 높은 것을 발견했다.

담낭, 간, 담관에 영향을 주는 상태를 포함하는 담도질환은 두 종류의 약물에서 발생률이 유사해,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다.

췌장염은 세마글루타이드 사용자 1000명당 약 5건, 리라글루타이드 사용자 1000명당 약 8건의 비율로 발생했다.

이 질환은 심한 복통을 유발하고, 경우에 따라 입원과 수술이 필요하다.

위마비는 세마글루타이드 사용자 1000명 당 약 10건, 리라글루타이드 사용자 1000명 당 7건의 비율로 보였다.

치료가 어려울 수 있는, 이 질환은 심한 메스꺼움, 구토, 복통을 유발한다.

장으로 음식 등의 유입을 차단할 때 발생하는, 장폐색은 리라글루타이드 사용자 1000명 당 8건의 비율로 관찰됐다.

세마글루타이드 사용자에서는 관찰된 케이스가 없었다.

연구팀은 “이런 부작용이 드물지만, 이런 약물의 광범위한 인기는 만약 100만 명의 사람들이 이 약물을 처방받는다면, 수만 명 혹은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적었다.

노보 노디스크에 따르면, 위고비와 삭센다의 제품 라벨에 췌장염, 급성 담낭질환, 장폐색, 지연된 위 배출 등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