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릴리‧AZ‧화이자 등 경쟁…마드리갈 ‘레스메티롬’ 첫 승인 예상

현재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에 승인된 약품이 없지만, 2030년까지 2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수 있는 시장을 표적으로 일부 후보들이 연구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NASH 공간에서 일부 주요 소동이 있었다.

인터셉트 파마슈티컬스(Intercept Pharmaceuticals)는 NASH 치료제를 미국 FDA에서 승인이 거부된 반면, 89바이오와 바이킹 테라퓨틱스9Viking Therapeutics)는 중간 단계 임상시험의 성공을 알렸다.

2023년 하반기에는 베링거인겔하임과 아케로(Akero)의 일부 중요한 2상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릴리, 노보노디스크(노보),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AZ) 등 빅 파마는 당뇨병과 비만 등에서 임상적 성공을 거둔 후보 약품이 NASH에서도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

리서치 업체인 EP(Evaluate Pharma)의 보고서를 보면, 인크레틴(Incretins)은 NASH에서 주요 연구 분야이다.

베링거와 질랜드 파마(Zealand Pharma)는 GLP-1/글루카곤 공동 작용제인 서보듀타이드(survodutide)를 2상 연구에서 공동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상 데이터가 비만에 효과를 보였지만, 높은 중단 비율을 보고한 지난 6월에 난관에 부딪혔다.

다른 GLP-1/GIP 이중 작용제인, 릴리의 마운자로(Mounjaro)로 NASH에 대한 중간 단계 데이터를 보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약품은 당뇨병에 승인됐고, 비만에 대해 최종 결정이 조만간 예상된다.

릴리는 내년 초에 끝날 NASH를 대상으로 한 2상 연구에서 마운자로(tirzepatide)를 평가하고 있다.

당뇨병과 비만에 성공한, 노보의 GLP-1 세마글루티드(semaglutide)는 중간 단계 시험에서 NASH에 긍정적 결과를 보였지만, 섬유증 개선에는 실패했다.

세마글루티드의 중추적인 NASH 연구는 2024년에 상위 데이터를 보고할 수 있다.

최근 스페릭스 글로벌 인사이트( Spherix Global Insights)의 의사 조사에서, 세마글루티드가 NASH에 대한 ‘가장 인정받고 기대되는’ 잠재적 치료제인 것을 발견했다.

일부 회사들이 NASH를 표적으로 개발 중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인상적이다.

응답자의 52~75%가 NASH 또는 NASH의 광범위한 질환인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에 대해 세마글루티드를 처방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10~20%는 약품을 처방할 가능성 중간정도 있다고 말했다.

노보의 3상 연구는 2029년 7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노보는 효과에 대한 증거가 훨씬 더 많은 다른 메커니즘인 FGF21 agonism과 세마글루티드의 복합에 투자하고 있다.

89바이오와 아케로도 이 메커니즘을 평가하고 있다.

간경변증이 있는 NASH에서 아케로의 FGF21 에프룩시퍼민(efruxifermin)의 연구는 올해 하반기에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애슬레티스 파마(Ascletis Pharma)는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 작용제 ASC41을 2상 연구에서 테스트하고 있다.

이는 마드리갈의 레스메티롬(resmetirom)과 약학적으로 유사하다.

또한, 바이킹도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 작용제 VK2809를 보유하고 있다.

반면, AZ와 화이자는 다른 메커니즘을 추진하고 있다.

AZ의 미티퍼스타트(mitiperstat)는 근위축성 측삭경화증에서 바이오하벤이 추구하는 것으로 더 잘 알려진 메커니즘인, 골수세포형과산화효소(myeloperoxidase) 억제제이다.

화이자는 NASH에 복합 접근을 추구하고 있다.

ACC 억제제인 에르보가스타트(ervogastat)는 Mirna 임상에서 단독요법과 DGAT2 억제제 클레사코스타트(clesacostat)와 복합 모두를 테스트하고 있다.

또한, 아이오니스도 DGAT2 억제제 ION224를 연구하고 있다.

노보의 오젬픽(Ozempic)과 위고비( Wegovy), 릴리의 마운자로는 앞으로 NASH 시장에서 경쟁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마드리갈 파마슈티컬스가 NASH 시장에서 노보와 릴리 모두를 앞설 수 있다.

회사는 최근 FDA에 간 섬유증이 있는 성인 NASH 환자의 치료에 레스메티롬의 가속 승인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