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R‧FGF21‧GLP-1‧PPAR 등 다수 약물 개발 중…높은 안전성‧효능 입증 필수

현재 승인된 치료제가 없어 미충족 욕구가 높은,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시장은 새로운 파이프라인에 많은 약물의 추가로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NASH 치료를 위한 다양한 후보 약물들이 2상 또는 3상 임상시험에 있고, 일부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높은 안전성과 효능으로 승인된 약물은 전체 NASH 시장에 상당한 변화를 일으킬 전망이다.

현재 NASH 파이프라인은 MGL-3196,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보나펙소(Vonafexor), HPG1860, VK2809, BIO89-100, LPCN 1144 등 새로운 치료제들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어 NASH 시장의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1차 라인 치료는 식이요법과 운동 등 생활 습관 수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외에도 NASH에 대한 추가 치료 옵션으로 비타민 E와 항당뇨병(예: pioglitazone, liraglutide)의 오프라벨 사용이 포함돼 있다.

현재 NASH 파이프라인은 많은 약물이 평가되고 있다.

FXR 작용제, FGF21 자극제, FGF19 아날로그, GLP-1 작용제, PPAR(Peroxisome Proliperator-activated Receptor) 조절제, THR-β 작용제 등이 이 적응증에서 가장 유망한 계열이다.

진행 중인 연구와 현재 임상시험은 NASH 시장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마드리갈 파마슈티컬스(Madrigal Pharmaceuticals)의 MGL-3196(resmetirom)은 간 지방 대사를 증가시키고 지질 축적을 줄임으로써 NASH를 개선하도록 설계한 간 지향성, 경구 활성, 선택적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β 작용제로 3상 임상에 있다.

이 약물의 주요 작용 기전은 잠재적으로 환자의 지질 프로필과 간 지방을 개선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최근 마드리갈은 간섬유증이 있는 NASH 치료에 레스메티롬의 승인을 FDA에 신청했고, 내년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2형 당뇨병과 비만 치료에 적응증을 가진 GLP-1 작용제인, 노보 노디스크의 선도 제품인 세마글루타이드는 NASH 치료에 평가되고 있다.

이 약물은 2020년 8월 FDA에서 NASH에 대한 획기적인 치료제 지정을 받았다.

2023년 6월, 머크(MSD)의 GLP-1/글루카곤 수용체 공동 작용제는 NASH 치료에 FDA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받았다.

NASH에서 세마글루타이드의 개발은 여전히 진행 중이고 3상 연구에 있다.

성공적으로 개발되면, NASH에 대해 2029년에 미국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벤티바 파마(Inventiva Pharma)의 3상 임상에 있는 라니피브라노(lanifibranor/IVA337)는 더 나은 순응도로 섬유증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차세대 panPPAR 작용제로 임상 개발 중인 유일한 pan-PPAR 작용제이다.

두 가지 규제 목표를 달성한 연구의 첫 약물이 된 후 지방간 질환인 NASH에 대한 블록버스터로 인정받고 있다.

라니피브라노는 현재 NASH 성인 환자 치료를 위한 중요 3상 임상시험인 NATiV3을 진행 중이다.

이 약물은 2026년에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시리우스 테라퓨틱스(Cirius Therapeutics)의 MSDC-0602K는 부종, 뼈 골절, 저혈당 등 1세대 인슐린 민감제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2세대 인슐린 민감제이다.

MSDC-0602K는 용량 제한 부작용 없이 공복 혈당, 인슐린, 당화 헤모글로빈, 간 손상 지표를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이 약물은 현재 3상 연구에서 평가 중이며 미국에서 2026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엔요 파마(Enyo Pharma)가 개발한 EYP001(vonafexor)은 NASH에도 개발된 경구용 생체 이용 가능한 합성 비스테로이드성, 비담즙산 FXR 작용제 소분자이다.

NASH 환자에 대한 2a상 LIVIFY 연구에서 신장 기능(eGFR), 염증과 간과 내장지방에서 섬유증에 대한 유익한 효과로 다른 FXR 작용제와 차별화된, 이 약물은 NASH 치료 환경에서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NASH 환자의 간 기능과 간 지방의 빠른 개선을 초래하는 EYP001의 잠재력을 보여준다.

6건의 1상과 3건의 IIa상 등. 9개의 완료된 임상 연구로, 이 약물은 현재 NASH 환자의 만성신질환(CKD)에 대한 II상 연구에 있고, 미국에서 2027년에 출시될 전망이다.

중국 헤파진(Hepagene)의 파이프라인은 NASH, PBC 등의 치료를 위한 HPG1860이 포함돼 있다.

HPG1860은 경구용 비담즙산, 선택적이며 완전 FXR 작용제이다.

이 약물은 현재 진행 중인 II상 RISE 연구에서 우수한 내성을 보였다.

VK2809는 바이킹 테라피틱스(Viking Therapeutics)가 2상 연구에서 개발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대사 및 간 질환 치료를 위해 연구되고 있는 선택적 갑상선호르몬 수용체 베타(THR-β) 작용제이다.

89바이오(89bio)는 글리코펜틸화된 FGF21의 장기간 작용 유사체인 BIO89-100 (pegozafermin)을 2상 연구에서 평가하고 있다.

지난 3월, 89bio는 NASH 환자를 대상으로 페고자퍼민으로 치료를 평가하는 IIb ENLIVEN 임상시험의 긍정적인 톱라인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 약물은 2027년에 미국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케로 테라퓨틱스(Akero Therapeutics)의 EFX(efruxifermin)는 천연 FGF21의 균형된 생물학적 활동 프로파일을 모방하도록 조작된 차별화된 Fc-FGF21 융합 단백질이다.

EFX는 현재 조직검사에서 확인된 NASH 환자를 대상으로 2개 IIb상 임상 시험에서 평가되고 있다.

이밖에 NASH 파이프라인에서 다른 유망한 자산은 사기메트 바이오사이언스의 데니판스타트(denifanstat/TVB-2640), 자이두스 테라퓨틱스의 사로글리타자르 마그네슘(saroglitazar Magnesium), 사이토딘의 PRO 140(leronlimab), 노스씨 테라퓨틱스의 이코사부테이트(icosabutate), NGM 바이오파마슈티컬스의 NGM 282(aldafermin), 폭셀의 PXL065, 리포신의 LPCN 1144, 하이타이드 바이오파마의 HTD1801, 헤피온 파마슈티컬스의 렌코필스타트(rencofilstat), 갈렉틴 테라퓨틱스의 벨라펙틴(belapectin) 등이 초기 단계 임상에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