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빅데이터실, 국민 진료정보 CDM 변환 용역 발주

정부는 심사평가원이 보유한 국민 진료 정보인 청구자료를 CDM 데이터로 변환·구축해 데이터 활용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실은 최근 '국민 진료정보의 공통데이터모델(CDM) 데이터 변환'을 위한 연구를 긴급 발주했다. 

심사평가원은 9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2013년부터 2022년 청구 자료의 CDM 데이터로 변환할 예정이다.

보건의료 데이터 활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강한 가운데 데이터 보유기관 간의 상이한 데이터 구조와 용어, 개인정보보호법 등 법규제로 인한 데이터 활용상의 제약사항이 존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공통데이터모델 데이터로 변환하고 데이터 자체가 아닌 분석결과만을 공유하는 안전한 방식으로 활용함으로써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성을 증대키로 한 것이다. 

또한 다기관 분산연구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2018년부터 복지부 주관의 '기관 간 분석자료 공유 활용 네트워크 운영' 사업에 지속 참여하고, 국민 진료 정보를 CDM 데이터로 변환해 보건의료 연구 체계를 구축할 목적이다. 

심평원은 "코로나19 등 감염병의 유행 시 전 국민 진료데이터의 신속한 제공 등을 통해 향후 유사 상황에 대비한 정부차원의 신속한 방역정책 근거 확보 지원을 위한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 범위는 CDM 변환 대상 정의에 따른 자료 추출로 2013년 1월 1일에서 2022년 12월 31일까지 진료·상병·원외처방전·요양기관 내역 등 청구자료를 추출한다. 한방분야 청구 자료는 제외한다. 

심평원 빅데이터실은 "다기관 분산연구 수행을 통한 실제임상근거 기반의 다양한 이해관계 그룹 간 합의된 의사결정 구조 마련 및 정책 결정 지원 효과를 기대한다"면서 "심사평가원이 보유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공통데이터모델로 분석할 수 있는 환경 제공을 통해 공익적 보건의료 연구 활성화 기반 마련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