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약사회 '찬성' VS 산부인과의사회 '반대'

보건복지부가 중앙약사심의위원회를 통해 전문의약품의 일반의약품 전환 논의를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사후응급피임약'이 논란의 중심이 될 전망이다.

사후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은 관련 단체, 종교단체, 여성단체 등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입장을 달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약사회가 시민단체의 등을 업고 사후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을 요구하고 있는데 반해 의료계에서 대한산부인과의사회를 중심으로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한약사회, 시민단체 지지통해 일반약 전환 요구

대한약사회는 19일 20개 성분의 전문의약품에 대해 일반의약품 전환해 줄 것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했다.

일반의약품 전환 요구 목록에서는 사후응급피임약, 비만치료제, 인공누액, 변비약, 위산과다 등이 포함돼 있다. 이중 사후피임약, 비만치료제 등은 논의 과정에서 논란이 발생할 소지가 다분하다는 평가다.

녹색소비자연대 및 경제정의실천연합회도 사후응급피임약 등의 일반의약품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의약품 소비자 접근성과 선택권이 강화되기 위해서는 일반약의품이 확대돼야 한다"며 10개 품목에 대해 일반의약품 전환해 줄 것을 복지부에 요청했다.

경제정의실천연합은 낙태를 범죄로 규정하고 규제하는 우리의 정책이 근본적으로 낙태를 줄이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안전한 낙태정책으로의 전환과 낙태예방의 실천적 방안으로 사후응급피임약의 일반의약품 전환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사후 응급응급피임약의 무분별적인 오남용의 우려가 문제된다면 사후응급피임약을 사용할 수 있는 적응증 및 효과에 대한 사전교육, 홍보 및 약국 판매시의 약사에 의한 복약지도 등 관련 가이드라인을 전문가 단체 및 정부차원에서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의사처방 꼭 필요한 의약품

대한약사회가 시민단체의 주장에 힘을 받아 일반의약품 전환을 요구하고 있는데 반해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절대 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산부인과의사회는 사후응급피임약은 일반 경구용 피임약에 비해 호르몬 용량이 10~30배에 달해 복용 후 메스꺼움이나 구토, 두통, 하복부 통증, 유방통증, 피로 및 불규칙한 질 출혈, 여성호르몬 및 내분비계의 일시적 교란 등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피임실패율이 일반 피임약에 비해 두배이상 높으며 여러차례 반복해 복용할 경우 호르몬에 내성이 생겨 피임효과가 더욱 감소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산부인과의사회는 사후응급피임약 복용률이 5.6%로 일반 피임약 복용률이 2.8%의 두배에 달하는 상황에서 단순히 구매 편의를 위해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밝혔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계획적인 피임에 대한 인식이 낮은 상황에서 사후응급피임약을 마음대로 구입할 수 있는 약이 된다면 대다수의 여성들이 비교적 이용이 편한 사후응급피임약을 일상적인 피임 수단으로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석일 대한산부인과의사회 부회장은 "의약품 재분류 논의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염두에 두고 이뤄져야 한다"며 "사후응급피임약의 작용기전을 생각해보면 일반의약품으로 아무 때나 복용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한다면 사후응급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자고 주장할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제약사 '전문가와 의논 후 복용 바람직'

사후응급피임약을 판매하는 제약사들은 일반의약품 전환에 대해 큰 신경을 쓰지 않는 분위기다.

중앙약사심의위원회 논의 결과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일반의약품으로 전환된다고 해서 매출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후응급피임약을 판매하는 제약사들은 이 제품 이외에도 다양한 피임약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어 전체적인 양상에 큰 변화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사후응급피임약이 고용량의 호르몬 의약품이기 때문에 "전문가와 의논해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내비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