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약-일반약 전환 우선에 시민단체 가세

의약품 재분류 논란에 주요 원인으로 의사협회를 지목한 대한약사회가 정부와 의협을 상대로 오는 21일 열리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의약품분류소위원회 2차 회의에서 한판의 역전극을 펼칠 전망이다.

약사회는 일반약의 의약외품 전환에 따른 손실을 최대한으로 막기 위해 복지부가 발표한 44개 품목 중 일부 품목의 재검토 요청과 함께 전문약 중 일반약 전환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품목을 집중 거론하며 아젠다를 '소비자 의약품 선택권 강화'에 맞추겠다는 방침이다.

슈퍼판매 논란이 처음부터 소비자의 의약품 접근성과 선택권 강화, 편리성에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의사 처방에 따른 사회비용 증가, 건보재정 절감에 조점을 맞춰 논리를 전개하겠다는 취지다.

복지부도 현재 전문약 중 일반약 분류가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품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21일 열리는 중앙약심 소분류위원회 회의는 재분류에 따른 의협-약사회간 신경전이 팽팽히 맞설 전망이다.

재분류 전환, 응급피임약 등 70여개 품목 논의

20일 약계에 따르면 현재 정부가 검토 중인 전문약-일반약 전환 품목은 70여개 정도로 사후응급피임약(노레보원정), 인공누액(히아레인점안액 등), 라니티딘(위장약), 항진균제(손톱무좀약), 소화성궤양용제(알비스 등)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위원회에 참가한 녹색소비자연대 등 시민단체들도 우선적 재분류 검토 품목에 사후피임약, 변비약, 항생제안연고, 고함량 오메가3, 편두통약, 소화성궤양용제, 인공누액, 진해거담제 등 처방시장에서 100억대 이상의 대형 품목들을 먼저 재분류하라고 요청하고 있어 전문약-일반약 재분류 논의 물살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약사회도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품목을 우선적 검토 대상에 넣어 일반약 전환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약사회는 발기부전치료제(비아그라, 저용량), 비만약치료제(제니칼) 등 소비자 요구가 높은 품목과 함께 응급피임약, 위장약, 천식약, 독감진단시약 등을 주요 품목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약사회 관계자는 "비아그라의 경우 현재 처방되는 것은 품목은 고함량(50mg, 100mg)이며, 일반약 전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은 저용량(25m)"이라며 "이에 대한 안전성 자료를 수집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