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약, 약국외 판매 규탄…김구 회장 단식 등 최후 수단 동원

일반약 슈퍼판매 저지가 회포로 돌아간 대한약사회가 김구 회장의 삭발 및 무기한 단식투쟁으로 시작해 5부제 잠정 중단 등으로 대정부 규탄 행동에 돌입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어 주목된다.

대한약사회는 18일 팔래스 호텔에서 개최하려던 전국 임원·분회장 회의를 긴급 결의대회로 격상시키고 ▲약국외 판매 즉각 중단 ▲전문약의 리반약 전환 선행 등이 우선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노력 및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한 복약지도 강화 등의 기본원칙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약칭 약준모)도 대한약사회 1층 로비에서 '김구회장 사퇴' '이명박 대통령 퇴진' 등의 구호를 외치며 일반약 슈퍼판매가 허용된데 대한 대약과 정부의 책임을 물었다.

이날 대한약사회는 전국 6만 약사 이름을 대표해 작성된 '대통령께 드리는 글'을 통해서도 정부 압박 수위를 높였다.

약사회는 "대통령의 슈퍼판매 허용 발언으로 의약품의 안전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면서 "최근 진행되고 있는 의약품 슈퍼판매 논의는 의약품의 안전성과 정책 결정 과정의 정당성이 무시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보건의료학적 타당성에 대한 확실한 검증도 없이 불편함을 이유로 약국외에서 의약품을 판매하는 것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공산품처럼 시장 논리에 의해 결정돼서 안된다고 주장했다.

대약은 또 "어떤 이유에서도 약사들은 의약품 사용 안전성을 포기할 수 없다"며 "편의성 문제에 앞서 의약품 사용의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약품 약국외 판매로 인한 동네약국 감소로 국민 불편은 더욱 가중 될 것이란 지적도 잊지 않았다.

이들은 "약국외 판매는 동네약국 생존 기반을 송두리째 빼앗아 가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동네약국 폐업은 오히려 지역 주민의 약국 접근성을 악화시키고 국민 불편과 의약품 오남용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한약사회는 글 말미에 "의약품에 대한 관리에 만전을 다하면서 국민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것이 약사들의 진성성"이라며 "우리들의 의지와 신념을 믿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대한약사회 상임이사회는 앞서 16일 열린 회의에서 ▲의료계의 약국외 판매 책동 규탄 ▲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전환을 선제적으로 실시한 정부 규탄 ▲건강보험 재정 절감을 위한 성분명 처방, 처방전 리필제 즉각 시행 ▲의약분업 훼손을 목적으로 한 천만인 서명운동을 즉각 철회 ▲의약품관리료 1000억원 삭감한 정부 규탄 등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