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단체연합, 진료거부 계획 철회 촉구

보건의료단체연합이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정당성이 없다”고 평가하며, 진료거부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현재 ‘빅5’라 불리는 대형 병원 전공의들이 오는 20일(화) 오전 6시 이후 근무를 중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들은 “코로나19 재난 사태를 거치며 의사 부족 문제는 이제 대부분의 국민이 공감하는 의제가 됐다”며 “그래서 여론조사에서 도 응답자의 76%는 의대 정원 확대에 긍정적 답을 했고, 부정적 답변은 단 16%뿐이었다(한국갤럽, 2.13~15일 전국 성인남녀 1천2명 대상 실시). 압도적으로 의사 수 확대에 찬성하고 있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떨어지고 있는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한 정책”이라 비난했다. 

이들은 “이 정부가 진정으로 의사 부족으로 국민들이 겪는 고통을 해결하려 한다면 의대 증원을 이런 식으로 하지는 않을 것이고 응급, 소아과, 산부인과 등 대표적 의사 수 부족 진료과들과 코로나19 환자의 80%를 담당한 필수 공공병원인 지방의료원의 의사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제시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불어 “대학병원 전공의들의 의대정원 확대 반대도 정당성이 없는 요구”라고 지적하며 “고강도 장시간의 노동을 하는 전공의들이 더욱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요구해야 할 것은 노동조건 개선과 의사와 간호 인력 확충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지금이라도 ‘필수의료’와 지방 의료를 살리기 위한 공공 의사 인력 확충 계획을 세워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