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증원을 두고 정부와 의사 사이에서 강대강 대치가 지속되고 있다.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정책에 반발해 의사 단체들은 파업 등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15일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궐기대회 개최 등 집단행동으로 정부를 압박한다는 방안이다.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원 88%도 의대 증원 시 파업 참여 의사를 밝혔고, 향후 진행 상황에 따라 파업 등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의협 집행부에 집단행동 금지 명령을 내린 데 이어 집단행동 시 면허 취소 등 초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2000년 의약분업 당시 의사들의 파업으로 많은 국민들이 고통을 겪었다.

의정 간 강 대 강 대치로 환자의 건강과 생명에 문제가 있어서는 안 된다.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 등 외과·소아청소년과 등 필수 의료와 지역 의료는 의사 부족으로 붕괴 위기에 몰려 있다.

여론조사에서 89.3%가 의대 증원에 찬성했다.

당초 예상치를 넘는 2000명의 의대 증원을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을지 의문이다.

필수 의료와 지역 의료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의사 수의 확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의사 수만 늘린다고 이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증원된 의사의 적절한 배치, 활용 등 모든 측면에서 납득할 수준의 면밀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정부는 의료 인력 확대와 지역·필수의료 회생을 위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해, 의사 설득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의사단체도 밥그릇 챙긴다는 비난에서 벗어나,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이익이 될 의료 개혁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의정 간 강대강 대치오 의료현장이 무너진다면, 가장 큰 피해는 환자에게 돌아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