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트로닉 PDBS CE 마크 획득, 애보트 획기적 기기 지정 등 변화 예고

뇌심부 자극(DBS) 시스템 시장은 기술적으로 발전된 제품의 도입으로 치료 패러다임 변화가 예상된다.

최근, 메드트로닉의 PDBS(Percept deep brain stimulation) 시스템의 CE 마크 획득은 맞춤 치료에 발전을 견인하는, 신경 자극 분야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주목받고 있다.

메드트로닉은 PDBS(Percept deep brain stimulation) 기기의 충전 버전에 대한 CE 마크를 받았다.

이 제품은 주기적으로 기기를 교체할 필요를 줄이는 충전식 배터리가 장착된 메드트로닉의 기존 퍼셉트 임플란트에서 발견되는 뇌 신호를 포착하고 자극을 전달하는 기술과 결합한다.

미국에서 허가를 신청한 메드트로닉은 서유럽에서 기기를 출시하고 추가 지역에 내놓을 계획이다

메드트로닉에 따르면, 충전 기기의 브랜드명인 퍼셉트 RC(Percept RC)는 10%에서 90%까지 한 시간 이내에 완전히 충전할 수 있다.

메드트로닉은 이미 오래된 Activa DBS 기기의 충전 버전을 제공하고 있지만, 퍼셉트 RC는 회사의 브레인센스(BrainSense) 감지 기술을 이용한 첫 번째 충전식 제품이다.

메드트로닉은 파킨슨병, 본태성 떨림증, 원발성 디스토니아 환자들에게 이 기기를 제공하고 있다.

시스템의 개인맞춤 접근법은 신경 자극 기술을 형성하는, 광범위한 업계 변화를 반영한다.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CE 마크는 전통적인 신경 질환을 넘어, 개인맞춤 헬스케어 솔루션에서 유망한 미래로 시장을 몰고 가고 있다.

글로벌데이터는 신경조절 시장이 확대에 따라 DBS 시스템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 신경조절 시장은 2022년 66억 달러에서 2030년 107억 달러로 연평균 6.3% 성장할 전망이다.

컨설팅업체인 GVR(Grand View Researc)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세계 DBS 기기 시장은 2022년 11.8억 달러에서 연평균 9.9% 성장해 2030년 25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은 기술 발전 이외에 고령인구 증가, 추가 치료로 인한 제품 수요 증가, 편두통과 뇌전증 등 만성 질환의 발병률 증가, 이러한 질병 부문에서 미충족 의료 욕구, 신경 질환 및 생활 습관 관련 질환의 유병률 증가 등이 드라이브할 전망이다.

적응증 전환

최근 DBS 시장은 우울증 등 다른 적응증을 표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애보트의 DBS 시스템은 신경조절 기기의 적응증을 확대하는, 치료 저항성 우울증 치료에 대한 획기적인 지정을 FDA에서 받았다.

작년 7월, FDA는 주요 우울 장애의 한 형태인 치료 저항성 우울증(TRD)에 애보트의 DBS 시스템에 대해 획기적인 기기 지정을 승인했다.

애보트의 DBS 시스템은 뇌의 표적 부위에 가는 선을 이식하는 개인 맞춤형, 조정 가능한 치료법이다.

가슴 피부 밑에 심어진 펄스 발생기가 리드에 연결되어 비정상적인 뇌 활동을 조절할 수 있는 전기 자극을 생성한다.

애보트의 DBS 시스템은 전통적으로 파킨슨병이나 본태 떨림 등 운동 장애의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위해 사용되어 왔지만, 기분을 조절하는 뇌의 부분에 전극을 이식하는 것이 TRD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지난 7월, 보스턴 사이언티픽(Boston Scientific)은 뇌심부 자극을 위한 이미지 가이드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인, 버사이즈 뉴럴 네비게이터 5 소프트웨어(Vercise Neural Navigator 5)의 최신 세대 발전에 대해 FDA 승인을 받았다.

STIMVIEW XT Technology와 함께 VNN5는 직관적인 치료 관리 기능을 제공하도록 개발됐다.

이번 승인으로 보스턴 사이언티픽의 신경조절 사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보스턴 사이언티픽의 VG DBS(Vercise Genus Deep Brain Stimulation) 시스템즈의 완전 통합된 범위의 이미지 유도 프로그래밍 솔루션에 가장 최신 추가는 유명한 소프트웨어 기반 의료 기술 회사인 브레인랩 AG(Brainlab AG)와 파트너십으로 개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밍 시간을 56%나 대폭 단축했으며, 각 환자의 뇌 해부학적 구조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고 자극을 제공한다.

또한, 버사이즈 DBS 시스템은 경증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치료에 획기적인 기기 지정도 받았다.

신경 자극 기술은 헬스케어 분야에서 다양한 적응증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적응증에는 만성 통증, 신경 질환, 우울증, 편두통, 요실금 등이 포함된다.

애보트의 우울증에 대한 FDA의 획기적인 지정과 버사이즈의 알츠하이머 기기 지정은 전통적인 신경 질환을 넘어 신경 자극의 광범위한 의료 응용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글로벌데이터가 진단했다.

또한, 신경 자극의 최근 발전은 맞춤형 치료로 전환을 의미한다.

글로벌데이터는 “신경 조절 시장의 확대와 다양한 적응증에 대한 획기적 기기 지정으로, 신경 자극 기술은 전통적인 신경 질환을 넘어 개인맞춤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확장되는 의료 치료를 재편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