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켐비' 승인 후, 바이오파마 회사 관심 지속
AC임뮨‧백스시니티 등 아밀로이드베타 등 표적 주사 평가

알츠하이머병(AD) 분야는 지난 1월, 바이오젠과 파트너 에자이의 약물인 레켐비(Leqembi)의 미국 FDA 승인으로 2023년에도 계속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7월, 레켐비는 3상 Clarity AD 임상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완전 승인됐다.

연구결과, 레켐비는 1차와 모든 주요 2차 최종목표에 도달해, 임상적 이점을 확인시켜주었다.

승인은 질병의 초기 및 경증 치매 단계에서 질병 진행률 감소와 인지 장애 완화를 보여 준 첫 번째이자 유일하게 승인된 항아밀로이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레켐비의 입지를 구축하게 했다.

작년, 바이오젠/에자이는 논란이 되고 있는 알츠하이버명 치료제 아두헬름(Aduhelm)을 승인받았다.

하지만, 아두헬름의 효능을 둘러싼 논란 등으로 제대로 빛을 보지 못했다.

레켐비의 승인으로, 현재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를 개발 중인 다른 회사의 파이프라인 후보에 대해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릴리와 프로테나 등 바이오파마 회사들은 계속 이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현재 알츠하이머병 백신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서서히 전개되고 있다.

투자은행인 잭스(Zacks)에 따르면, 백신과 관련된 투여의 용이성과 적은 투여 빈도가 일부 회사가 알츠하이머병 백신의 개발을 촉발시켰다.

올해 초, FDA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AC 임뮨(AC Immune)의 항아밀로이드 베타 활성 면역 요법 백신 후보인 ACI-24.060을 패스트트랙 지정을 허가했다.

AC 임뮨에 따르면, 올리고머 아밀로이드 베타(oligomeric amyloid beta)와 파이로글루타메이트-아밀로이드 베타(pyroglutamate- amyloid beta) 모두에 대한 항체를 포함한, 다클론성(polyclonal)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ACI-24.060은 3상 연구에서 알츠하이머병 진행을 느리게 한 질병 수정 항아밀로이드 베타 단클론 항체로서 동일한 독성 종을 표적으로 한다.

회사는 2024년 상반기에 질병 수정에 대한 대리 마커인, 아밀로이드 플라크 감소에 대한 ACI-24.060의 효과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더 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AC 임뮨은 얀센 제약과 함께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잠재적 계열의 첫 번째 항인산화-타우 백신 후보도 개발하고 있다.

백스시니티(Vaxxinity)도 알츠하이머병 백신 UB-311에 대한 패스트 트랙 지정을 FDA에서 받았다.

UB-311은 알츠하이머병 퇴치를 위해 뇌에서 축적된 아밀로이드 베타의 독성 유형을 타깃으로 한다.

지난 8월, 회사는 경증 알츠하이머병에서 인지 감소의 완화 추세를 보여준 초기 임상 데이터와 함께, UB-311이 안전하고 우수한 내약성을 보인 IIa상 연구 데이터를 공유했다.

IIa상 데이터는 분기 또는 2년마다 부스터 투여로 평가했을 때 UB-311의 안전성, 내약성, 면역원성, 초기 임상 효능을 보였다.

UB-311은 아밀로이드 베타에 강력하고, 신속하며, 적정한 항체 반응을 보여주었다.

후보 약물은 승인된 약물에서 관찰된 아밀로이드 관련 영상 이상 부작용없이, 일반적으로 우수한 내약성을 보였다.

프로테나는 아밀로이드 베타를 표적으로 하는 PRX012와 새로운 이중 아밀로이드 베타 타우(Aβ-Tau) 백신인 PRX123 등, 알츠하이머병의 잠재적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또한, 프로테나의 PRX012도 알츠하이머병 치료를 위해 개발 중인 차세대 피하 항체로, 높은 결합력을 가진 Aβ의 N 말단에 있는 핵심 결정기(epitope)를 표적으로 한다.

앞서 2개의 전임상 연구에서 레켐비와 비교했을 때 Aβ 용해성 원섬유(protofibrils)에 20배 더 높은 친화력을 보였고, 릴리의 후보물질인 도나네맙(donanemab)과 비교했을 때 낮은 농도에서 피로글루타메이트-수정 Aβ를 제거를 입증해, PRX012의 우수한 결합 특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프로테나는 아밀로이드 제거를 촉진하고 병원성 타우 상호작용을 차단하기 위해 Aβ와 타우 단백질 내 핵심 항원결정기를 표적으로 하는, 알츠하이머병의 잠재적 예방과 치료에, 이중 Aβ-타우 백신인 PRX123을 개발하고 있다.

AD 백신을 개발하려는 시도가 일찍이 있었으나, 참가자들이 수막뇌염의 발병으로 좌절됐다.

알츠하이머백신 메이커들은 반응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염증을 통제할 수 있는 주사를 개발할 수 있는 더 나은 준비를 갖추고 있다.

이런 실험 백신들은 아직 멀고 도전적인 길이 남아 있지만, 이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은 성장에 수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