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울토미리스’‧올해 3개 신약 승인 등 치료 개선

근육 약화와 피로를 특징으로 하는 자가면역·신경근육질환인 중증 근무력증(MG) 시장은 일부 새로운 질병 수정 치료제(DMT)의 도입으로 강력한 성장이 예상된다.

데이터 및 분석 기업인 글로벌데이터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일본 등 7대 시장의 MG 시장은 2022년 30억 달러에서 2032년 67억 달러 가치로 연평균 8.3% 성장할 전망이다.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과 긍정적인 효능 및 안전성 프로파일로 인해, 이런 치료제들은 환자가 두 가지 이상의 라벨이 없는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II-V급 MG 시장, 특히 치료가 어려운 부문에서 치료율을 향상시키고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MGFA(Myastenia Gravis Foundation of America)에 따르면, MG는 안구 증상만을 보이는 1급 환자부터 기도 유지를 위해 삽관이 필요한 5급 환자까지,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I-V급 환자로 분류한다.

2017년까지 모든 MG 환자는 진단 또는 MG 등급에 관계없이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또는 아세틸콜린에스테라아제(acetylcholinesterase) 억제제 등, 다양한 오프라벨 치료에 의존했다.

MG에 첫 번째 DMT인 알렉시온의 솔리리스(Soliris, eculizumab)의 승인은 난치성 II-V급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등장했다.

강력한 효능과 빠른 시작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연간 약 70만 달러의 가격은 제한된 보험 적용으로 인해 많은 환자들이 DMT에 접근할 수 없게 했다.

2021~2022년 아르젠스의 비브가르트(Vyvgart, efgartigimod alfa)와 알렉시온/아스트라제네카의 울토미리스(Ultomiris, ravulizumab)의 승인 후 상황이 약간 개선됐다.

두 약물 모두 솔리리스와 비교해 다른 작용 메커니즘과 낮은 가격을 가지고 있다.

비브가르트는 2021년 미국, 2022년 유럽과 일본에서 승인된 반면, 울토미리스는 2022년 7대 시장 모두에서 청신호를 받았다.

올해, 아르젠스의 비브가르트 하이트룰로(Vyvgart Hytrulo, efgartigimod alfa+hyaluronidase), UCB의 리스티고(Rystiggo, rozanolixizumab-noli), 질브리스크(Zilbrysq, zilucoplan) 등 3개의 새로운 DMT가 허가됐다.

지난 2년 동안, 5개의 새로운 DMT의 승인은 II-V급 MG 환자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환자들은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을 보이는, 보체 억제제 또는 면역글로불린 G(IgG) 수용체 신생아 Fc 수용체(FcRn) 억제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또한, 피하 또는 정맥 등 DMT 사이에는 다양한 투여 경로가 있고, 질브리스크는 환자 스스로 피하 투여할 수 있는 최초의 DMT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솔리리스 환자를 최신 약물인 울토미리스로 전환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9월까지 솔리리스 매출은 24.3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75 급감한 반면, 울토미리스 매출은 21.4억 달러로 56% 급등했다.

아르젠스는 2022년 4억 달러의 비브가트의 매출을 보고했다.

글로벌데이터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울토미리스가 2032년까지 매출 15.2억 달러로 가장 수익성이 좋은 약물이 되고, 이어 아르젠스의 비브가트 프랜차이즈가 14.8억 달러의 매출로 뒤를 이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지배는 주로 약물의 긍정적인 효능, 용법,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 때문으로 예측된다.

주요 MG 파이프라인을 보면, DAS-MG의 DAS-001, 카탈리스트 파마슈티컬스의 Amifampridine Phosphate, 카바레타 바이오의 MuSK-CAART, 얀센의 Nipocalimab, 알렉시온의 ALXN1720, 임뮤노반트 사이언스의 Batoclimab, 카테시안 테라퓨틱스의 Descartes-08, 라 파마슈티컬스의 Zilucoplan(RA101495) 등이 다양한 임상 단계에서 평가되고 있다.

글로벌데이터는 후기 단계 파이프라인 측면에서, 개발 중인 대부분의 약물은 최근 승인된 DMT와 유사한 작용 메커니즘을 사용하며, 이 중 어떤 것도 상업적 측면에서 현재 시판되는 치료제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컨설팅업체들은 글로벌 MG 시장의 전망치를 2022년 12억 달러 규모 각기 다르게 추정하고 있다.

컨설팅 업체인 FBI(fortunebusinessinsights)의 2022년 보고서를 보면, 글로벌 MG 치료 시장은 2021년 12.2억 달러에서 2028년 20.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7.5% 성장할 전망이다.

다른 컨설팅사인 MRF(Market Reserch Future)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MG 시장은 2022년 11.5억 달러에서 2023년 12.3억달러, 2032년 19.7억 달러 규모로 연간 7.9% 성장을 예측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