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14만$로 1위…스위스‧룩셈부르크‧영‧덴마크 등 순

세계에서 약사의 급여가 가장 높은 국가는 어디일까? 상위 급여는 모두 서구 국가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사이더 먼키(Insider Monkey)에 따르면, 전 세계 PBM(Pharmacy Benefit Management) 시장은 2022년 5139.8억 달러에서 2030년에는 8097.9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6% 성장이 예상된다.

성장은 만성질환의 증가, 약제비 상승, 전문의약품 수요 급증 등이 요인이다.

약국 산업에서 원격 의료와 원격 근무의 증가는 새로운 규범이 됐다.

원격 의료와 원격 의료 서비스의 영향력 증가는 원격 약국 상담 및 처방전 주문에 대한 수요가 생겨났다.

이러한 증가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의료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더욱 가속화됐다.

인터넷에 대한 접근은 환자가 가상으로 약사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하고 집에서 편안하게 상담과 처방을 채울 수 있게 한다.

또한, 전화 상담은 헬스케어 제공자들에게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성을 제공한다.

인사이더 먼키는 약사 급여가 가장 높은 국가를 파악하기 위해 약사 수요가 가장 높은 23개 국가를 대상으로 15개 국가를 선정했다.

ERI 경제연구소(ERI Economic Research Institute)에서 국가별 약사 평균 급여 자료를 취합했다.

자료에 따르면 미국 약사들의 평균 급여는 14만 1358달러로 세계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약사 지망생들은 약사 박사 학위와 함께 엄격한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급여 면에서 약사에게 가장 좋은 주는 알래스카, 캘리포니아, 오리건이다.

스위스는 연간 수출액의 약 50%, 국내총생산(GDP)의 약 5%를 기여하는 매우 안정적인 화학 및 제약 산업으로 인해 약사에게 최적의 국가이다.

스위스는 제약 우수성의 허브로서 전 세계 약사들에게 최고의 선택지가 되고 있다.

약사의 평균 급여는 14만 541달러이다.

룩셈부르크는 제약과 헬스케어 물류 분야에서 주요 국가이다.

약사의 평균 급여는 13만 2927달러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영국에서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마스터의 석사학위를 포함한 5년 프로그램을 완료해야 한다.

약사는 약물의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영국 약사의 평균 급여는 11만 805달러이다.

덴마크 약사의 매력은 노보노디스크, 레오 파마, ALK 등 주요 제약사들에 의해 증폭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회사들은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덴마크의 가장 좋은 지역에 기여하고 있다.

약사의 평균 연봉은 10만 2784달러로 5위를 차지했다.

아랍 에미레이트(UAE)는 DHA(Dubai Health Authority) 등록 시험 통과와 함께, 소매 약국에서 최소 2년 경험이 있어야 약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평균 약사 급여는 10만 1360달러로 6위에 올랐다.

호주에서는 등록 약사가 되기 위해서, 생물학과 화학 등 과목에서 선행 요건과 함께 대학 약국 단계를 승인받아야 한다.

호주의 평균 약사 급여는 9만 9174달러에 이른다.

캐나다에서 면허를 받은 약사가 되려면, 캐나다 대학의 약학 학위가 있어야 하고, PEBC 국가 이사회 시험(퀘벡 제외)을 통과해야 하며,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으면서 영어나 프랑스어에 능통함을 입증해야 한다.

약사에 대한 수요가 높을 뿐만 아니라 약사 이민을 위한 가장 좋은 나라이다.

평균 약사 급여는 9만 8742달러이다.

뉴질랜드에서 약사가 되기 위해서, 오클랜드 대학이나 오타고 대학 등 공인된 대학에서 약학 학사를 수료한 후, 병원이나 지역 약국에서 1년 인턴십을 해야 한다.

뉴질랜드의 평균 약사 급여는 9만 1458달러이다.

벨기에는 UCB, 얀센, GSK 등 YSE:GSK)와 같은 많은 직업 기회를 제공하는 유명한 제약 회사의 본거지이다.

약사 평균 급여는 9만 1219달러로 15대 국가 중 10위에 랭크됐다.

노르웨이에서 약사로 활동하기 위해, 노르웨이 기준에 해당하는 약학 또는 석사 학위가 필요하다.

노르웨이는 평균 약사 급여가 9만 610달러로 유럽에서 가장 급여가 높은 국가 중 하나이다.

오스트리아는 2021년 헬스케어 지출의 15%를 차지한, 제약 시장이 92억 달러로 추정됐다.

인구의 99%에 적용되는 헬스케어 시스템은 해당 부문의 안정성을 보장해, 약사에게 고용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에서 약사의 평균 급여는 8만 7433달러이다.

네덜란드에서 약사로 일하기 위해서, 약사는 네덜란드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과 같은 특정한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네덜란드의 약사 급여는 자격과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고, 평균 급여는 8만 6860 달러이다.

독일에서 외국인 약사로 개업하기 위해서, 독일 각 주의 관할 기관으로부터 동의(approbation)라고 알려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과정은 평가, 언어 능력, 지식 테스트에 대한 자격요건을 제출하는 것을 포함한다.

독일은 사이버 보안 전문가에게 가장 높은 보수를 지급하는 나라 중 하나이다.

독일에서 약사의 평균 급여는 8만 5197달러이다.

프랑스에서 약사로 개업하기 위해서, 개인들은 Chamber of Pharmacists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엄격한 자격 요건, 능력, 윤리적인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프랑스에서 약사들의 평균 급여는 7만 8395달러로 15위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