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연 30% 폭발적 성장 예상…많은 연구 경주

CART 세포 치료 시장은 종양학과 개인 맞춤 의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선구자로, 지난 10년 동안, 한 때 기존 치료제로 치료가 어려웠던 특정 유형의 암 치료에 획기적인 접근법으로 등장했다.

CART 세포 치료제는 전례 없는 정확성으로 암세포를 목표로 하고 제거하는 면역 체계의 힘을 사용해, 심각한 예후에 직면한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공한다.

컨설팅업체인 투워즈 헬스케어(Towards Healthcare)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세계 CART-Cell 치료제 시장은 2022년 38.3억 달러에서 2032년 885.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29.8%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된다.

CART 세포 치료제 시장은 빠른 발전, 변혁적인 결과, 암 환자의 생명연장 등으로 특징지어진다.

R&D가 가능한 것의 경계를 계속 확장하면서, 시장의 궤도는 암 치료의 지형을 재구성하고 이 파괴적인 질병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낙관론을 제공하고 있다.

CART 세포 치료의 환경은 암 치료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는 대규모 임상 시험의 물결에 힘입어 성장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강력한 R&D 노력은 CART 세포 치료 시장의 역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암 치료에 접근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임상 시험은 광범위한 암 유형에 걸쳐 CART 세포 치료의 안전성, 효과 및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한 중추적인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험은 환자 결과, 치료 내구성, 장기 효과에 대한 강력한 데이터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CART 세포 치료를 주류 암 치료에 통합하기 위한 증거 기반 프로토콜을 형성한다.

이러한 역동적인 환경에서 많은 회사, 연구기관, 의료센터가 CART 세포 치료제의 개발과 상업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밀테니 바이오메디신(Miltenyi Biomedicine)은 MB-CART2019.1를 비호지킨 림프종에 대해 3상 연구에 있다.

2상 연구는 카테시안 테라퓨틱스(Cartesian Therapeutics)이 다발성 골수종에 Descartes-11,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혈액 종양에 대해 KTE-X19, 포세이다 테라퓨틱스(Poseida Therapeutics)가 다발성 골수종에 P-BCMA-101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벨리쿰 파마슈티컬의 BPX-603(고형종양), 인노벤트 바이오로직스의 CT 103A(다발성 골수종), JW 테라퓨틱스의 JWCAR029(B세포 림프종), BMS의 JCAR017(비호지킨 림프종) 등이 초기 단계 연구에 있다.

일부 CART 치료제들은 특정 혈액암 치료에 현저한 성공을 보여주었고 규제 승인으로 이어졌으며 다른 유형의 암을 치료하는 데 있어 잠재력을 더욱 탐구하고 있다.

작년 3월까지, 미국 FDA에서 승인된 CAR-T 세포 치료제는 7개이다.

노바티스의 킴리아(Kymria),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예스카타(Yescarta), 테카투스(Tecartus), BMS의 브레얀지(Breyanzi), 아벡마(Abecma), J&J의 카빅티(Carvykti) 등이 다양한 혈액암 치요에 승인됐다.

이런 약품은 특히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ALL), 비호지킨림프종 등 특정 혈액암의 치료에서 주목할 만한 성공을 보여주었다.

종종 지속적인 관해와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는, 표준 치료 옵션을 소진한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CART 세포 치료 분야에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치료제를 제조하는 것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고, 사이토카인 방출 증후군(CRS) 및 신경 독성 등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다.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치료의 효과를 최적화하는 것은 지속적인 R&D 노력에 중요한 목표로 남아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