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36% 차지…제품 개발‧파트너십‧인수 등 성장 전략 추진

글로벌 제네릭 약품 시장에서 기업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제품 개발, 전략적 파트너십, 인수, 지역 확장 등 성장 전략을 채택하고 있고, 강력한 성장이 예상된다.

제네릭 시장

컨설팅업체 insightSLICE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제네릭 약품(바이오시밀러 포함)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22년에 5668.5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3년부터 연평균 5.7% 성장해 2032년 99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강력한 성장은 환자와 헬스케어 제공자에 대한 비용 효과, 블록버스터 등 인기 있는 브랜드 약품의 특허만료, 정부 지원,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관심 증가, 신흥시장의 성장 등이 견인하고 있다.

글로벌 제네릭 약품 시장은 제품 유형을 기준으로, 단순 제네릭(Simple Generics), 슈퍼 제네릭(Super Generics), 바이오시밀러(Biosimilar로 구분된다.

이 중, 단순 제네릭 부문이 글로벌 제네릭 약품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단순 제네릭은 브랜드 약품의 정확한 카피로, 활성 성분, 용량, 농도, 사용 목적이 같다.

단순 제네릭 시장에 진출하는 제조업체가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져 제네릭 약품 가격이 낮아지고 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신흥 시장의 의료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저렴한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제네릭 약품 사용 증가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순 제네릭 시장은 특히 신흥 경제국에서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새로운 제조 시설, 지역 기업과의 파트너십, 규제 승인에 투자하고 있다.

슈퍼 제네릭 부문은 제약사들이 제품을 차별화하고 시장의 더 큰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함에 따라 글로벌 제네릭 약품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부문이다.

슈퍼 제네릭은 더 빠른 작용, 개선된 투여량, 감소된 부작용 등 단순 제네릭보다 향상된 혜택을 제공한다.

반면, 개발 및 제조비용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시장 침투를 제한할 수 있다.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은 높은 의료비 지출, 많은 블록버스터 약품 특허만료,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세계 제네릭 약품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현재 36%)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APAC)은 상위 3위 안에 드는 다른 두 지역이다.

북미와 유럽, APAC 지역을 합치면 세계 제네릭 시장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 점유 전략

글로벌 제네릭 약품 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성장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많은 제네릭 약품 제조업체는 새롭고 혁신적인 제네릭 약품을 개발하기 위해 R&D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경쟁업체와 차별화하고 시장의 진화하는 욕구를 충족하게 한다.

바이오시밀러는 기존의 제네릭 약품보다 제조가 더 어렵지만, 더 높은 수익률과 더 긴 독점 기간을 제공한다.

제네릭 약품 시장의 많은 회사들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거나 시장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접근하기 위해 다른 회사들을 인수하고 있다.

또한, 많은 제네릭 약품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시장과 고객에 접근하기 위해 새로운 지리적 지역으로 사업 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기업은 경쟁업체보다 앞서고, 시장의 진화하는 욕구를 충족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