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젠 ‘루마크라스’‧미라티 ‘크라자티’ 2개 승인
노바티스‧로슈 등 개발 경주…‘루마크라스’ 매출 침체로 시장 의문

KRAS(Kirsten Rat Sarcoma Viral Oncogene Homolog)는 암세포 성장과 확대에 대한 역할로 최근 수년간 암 치료에서 가장 인기 있는 표적 중 하나로 부상했다.

승인된 2개의 KRAS 억제제 중 암젠의 루마크라스(Lumakras, sotorasib)는 2021년(9000만$) 대비 2022년 매출 2.85억 달러로 200% 이상 성장해 시장의 수용성을 확보한 반면, 두 번째 약품인 미라티의 크라자티(Krazati, adagrasib)는 2022년 12월에 승인됐다.

현재 두 약품 모두 신속 승인을 받았고, 성공적인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체 승인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진행 중인 임상 시험의 데이터와 함께 시장을 활성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암 종양은 세포 신호 전달 경로와 관련된 단백질의 많은 돌연변이를 이용하여 성장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로부터 회피한다.

KRAS는 변이가 다양한 암 유형으로 발현된 환자에서, 가장 빈번하게 변이된 암 유전자이다.

KRAS 변이의 높은 발현은 암에 대한 약물과 치료법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다른 표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전에, 변이된 KRAS 단백질은 특이한 형태 때문에 약물로 개발이 어려웠다.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노력과 진화하는 기술로, 다양한 KRAS 변이에 대한 약품 개발이 가능해졌다.

현재 승인된 2개 약품 이외에, 많은 다른 후보들이 다른 개발 단계에 있다.

전 세계의 약품 규제 당국은 기업과 후보 약품들에게 당국으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지정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KRAS 억제제 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하도록 약품 개발자들을 장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최근, 인노벤트(Innovent)와 젠플리트(GenFleet)가 개발한 IBI351/GFH925는 중국의 당국으로부터 이전 최소 한 라인의 치료를 받은 비소세포 폐암 환자의 치료에 단독요법으로 획기적 지정을 승인받았다.

승인 전, 크라자티는 패스트트랙 및 희귀약품 지정 외에도 획기적인 치료제 지정을 받았다.

이러한 모든 지정은 약품 검토 및 승인 과정을 신속히 하고, 다른 약품보다 더 빨리 시장에 진입하여 사용 가능한 치료제에 비해 입증된 임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KRAS 변이에 대항하는 약품 개발은 또한 암 연구자 영역의 다른 길, 즉 환자의 샘플에서 KRAS 변이를 식별할 수 있는 진단 테스트의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미라티는 크라자티를 지지하기 위해 KRAS 동반 테스트를 개발하기 위해 퀴아겐( Qiagen)과 제휴했다.

퀴아겐의 테라스크린(therascreen) KRAS RGQ PCR 키트는 최근 FDA의 가속 승인 프로그램에 따라 승인됐다.

이 외에, FDA와 세계 다른 지역에서 승인된 2개 KRAS 억제제에 대한 동반 테스트로 3개의 다른 진단 테스트가 승인되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많은 협력과 파트너십에 크게 기여했다.

후키파(Hookipa)는 KRAS 변이 암에 대한 주요 후보인 HB-700을 개발하기 위한 로슈와 협력하고 있다.

젠플릿(GenFleet)은 EGFR 억제제와 복합으로 후보 GFH925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기 위해 머크(MSD)와 제휴를 체결했다.

애질런트(Agilent)와 퀘스트 다이어노스틱스(Quest Diagnostics)는 KRAS G12C 변이를 가진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 폐암을 식별하기 위한 진단 테스트인, ctDx FIRST의 사용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이러한 협력과 함께, 특정 합병도 있었다.

최근 엘리시오 테라퓨틱스(Elicio Therapeutics)와 앤지온 바이오메디카(Angion Biomedica)는 최종 합병 계약을 발표하고 새로운 회사는 KRAS 변이 종양 치료를 위해 개발된 암 백신 후보인, 엘리시오의 ELI-002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잠재 후보는 현재 1상 임상시험 중이고, AMPLIFY-201 임상의 일부로 췌장관선암과 대장암 환자를 등록하고 있다.

암젠은 루마크라스를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에 대해 MSD의 PD-1 억제제 키트루다(Keytruda) 복합 등을 Codebreak-101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미라티의 크라자티도 1차 라인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에 키트루다와 복합으로 Krystal-7 연구에서 평가되고 있다.

로슈는 2차 라인 Kras G12C 비소세포폐암에 단독요법으로 RG6330/ GDC-6036를 테스트하고 있다.

시장 불확실

반면, Kras 변이 폐암의 시장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작을 수도 있다는 또 다른 경고가 나왔다.

암젠은 4분기 루마크라스 매출이 7100만 달러로, 9000만 달러 이상의 매출 컨센서스를 놓쳤고 3분기 대비 5%, 2분기 대비 8%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미국의 매출은 정체된 반면, 나머지 지역은 하락하고 있다.

회사는 루마크라스의 12% 양적 증가했지만 더 낮은 가격으로 타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EP(Evaluate Pharma)의 컨센서스에 따르면, 루마크라스는 2028년에 16억 달러의 매출이 예상된다.

컨설팅업체인 퀴크리서치(kuick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KRAS 억제제 시장은 2029년 40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