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네오스’ 유일한 백신…일부 천연두 백신 오프라벨 사용 기회

유럽과 북미에서 원숭이두창의 감염이 증가하고 있어, 항바이러스제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

20개 이상 국가에서 400건 이상 확진이나 의심되는 원숭이두창이 아프리카 이외 지역에서 확인됨에 따라, 각국 정부는 잠재적인 더 큰 발생에 대비하기 시작했다.

현재 바바리안 노르딕(Bavarian Nordic)의 진네오스(Jynneos)는 천연두와 원숭이두창 모두에 대해 미국 FDA에서 승인된 유일한 백신이다.

미국 이외에서, 백신은 캐나다에서 임바뮨(Imvamune), 유럽에서 임바넥스(Imvanex)로 각각 승인됐지만, 유럽에서 원숭이두창에는 허가되지 않아 오프라벨로 사용될 수 있다.

바바리안 노르딕은 원숭이두창에 감염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진네오스 백신의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독일, 스웨덴 등은 백신을 주문했다.

바바리안 노르딕은 고객의 신원과 계약조건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새로운 거래는 덴마크 기업의 2022년 재정 전망 조정을 보증할 만큼 규모가 크다.

회사는 2022년 매출 전망치를 2억 덴마크 크로네까지 상향 조정했고 현재 13억~15억 덴마크 크로네(1.86억~2.15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바바리안 노르딕 이외에, 에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Emergent Biosolutions), 치메릭스(Chimerix), 시가 테크놀로지스(SIGA Technologies)는 모두 성공적인 두창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천연두 백신은 두 바이러스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원숭이두창에 대해 보호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DC는 기존의 천연두 백신이 원숭이두창 예방에 약 85%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에머전트 바이오솔루션(Emergent BioSolutions)은 원숭이두창에 승인되지 않은 천연두 백신 ACAM2000을 판매하고 있다.

에머전트는 현재 추가 공급 계약을 발표하지 않고 있고, ACAM2000은 더 우려되는 부작용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

최근 에머전트는 치메릭스(Chimerix)의 천연두 경구용 항바이러스 제품인 템벡사(Tembexa)에 대한 전 세계 독점권을 획득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FDA는 2021년 6월 치메릭스의 템벡사를 승인했다.

원숭이두창 감염이 더 확산될 경우, ACAM2000 백신과 잠재적으로 템벡사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이미 경험했듯이, 원숭이두창이 유럽과 북미에서 확산되고 있어, 예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WHO 등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전염력이 강하지 않지만 계속 확산된다면, 시기적절한 백신 개발은 높은 수익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

시가 테크놀로지스(SIGA Technologies)는 미국, 캐나다, 유럽에서 천연두 치료에 승인된 경구용 항바이러스데 티폭스(Tpoxx, tecovirimat)를 마케팅하고 있다.

이 제품은 원숭이두창 치료에 유럽에서 승인됐다.

최근 FDA는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티폭스의 정맥주사제를 승인했다.

이밖에 바이오엔텍, 현대바이오 등 일부 바이오파마 기업들이 원숭인두창을 타깃으로 연구를 시작했다.

유럽 연합의 전염병 기구는 증가하는 원숭이두창 감염에 직면해 예방적 사용을 위해 유럽 연합 회원국들에게 천연두 백신의 가능성을 검토할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