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교직원 대상 진행…이달 30일까지 
이상반응 대처요령 안내자료 배포 

올해 대입고시를 치루는 고3 수험생과 이들을 교육하는 고교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19일부터 이달 30일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접종 대상은 약 65만명 규모로, 이들은 모두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된다. 백신 접종 대상은 학교 단위로 지정된 일시에 시작되며 세부 접종 일정은 방역당국이 각 학교에 공지키로 했다. 

1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브리핑에서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고3 대상 접종은 처음으로 실시되는 청소년 대상군 접종"이라며 "보호자와 본인의 자발적 동의하에 접종대상자와 보호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각 지자체와 교육청이 긴밀하게 협력해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은 교사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접종센터를 방문해 백신접종을 받게 되며, 접종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연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권 부본부장은 '당부사항'이라며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에 15분 내지 30분 동안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 주기 바란다"면서 "접종부위는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접종부위에 통증이나 부기가 생길 경우 차가운 수건 등을 접종부위에 대주시고, 발열, 두통, 근육통 등에 대해서는 진통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면서 "1차 및 2차 접종 후 각각 일주일 정도 고강도의 운동이나 활동은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또 "만일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119에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주시기 바란다"면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접종 후 가슴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등 심근염이나 또는 심낭염의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란다"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AZ 백신, 18일 118만 8000회분 공급 예정

이날 방역당국은 국내 도입 백신 물량에 대한 현황도 공개했다. 

18일 개별 계약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18만 8,000회분이 공급될 예정이며, 8월 말까지 총 3,500만 회분의 백신이 국내 유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코백스 아스트라제네카 83만 5,000회분, 개별 계약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백신 약 3,400만 회분, 얀센 10만 1,000회분 등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