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된 백신 외 추가 백신 구매 검토…노바백스 백신, 3분기 2000만 회분 공급
국산 백신·치료제 개발에 총력…벤처기업 개발 백신 기술지원 추진

코로나19 백신의 국제적 수급 불안정에 대해 방역당국과 관련 부처가 총 동원돼 계획된 백신 공급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수출규제 행정 명령으로 노바백스 백신의 원자재 수급이 불투명한 상황에 대해서도 행정·외교적 역량을 총 투입해 문제를 해결, 3분기 까지 2000만 회분을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에서 연구를 진행 중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 역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결실을 내겠다는 목표를 드러냈다. 

3차 유행시 보다 더 많은 지역 누적 감염이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유흥시설 종사자 등 고위험군의 주기적 검사를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계획된 백신 수급과 임상 지원, 방역 관리 강화를 위해 정부합동 방역점검단을 구성해 학원, 종교시설, 유흥시설 등 9대 취약시설 집중점검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12일 오후 5시부터 비대면으로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코로나19 대응 방역전략 브리핑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이 대응 방안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12일 오후 5시부터 비대면으로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코로나19 대응 방역전략 브리핑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이 대응 방안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12일 오후 5시부터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코로나19 대응 방역전략 브리핑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1월 중순부터 일 400명 내외로 정체하였다가 최근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주로 수도권 중심으로 유행이 지속되어 오던 것이, 최근에는 비수도권에서도 환자가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라면서 "정부는 위험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고위험군 집중관리, 진단검사 효율화, 유증상자 조기 검사, 변이바이러스 확산 차단, 신속·안전한 예방접종, 항체치료제 사용 활성화를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진단검사를 최대 1일 50만건까지 확충하고 누구든지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통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의사·약사를 통해 검사 의뢰를 받은 유증상 환자의 경우 의료진의 진찰 없이(환자 선택)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입원환자에 대한 선별검사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변이바이러스 차단을 위해서는 해외입국자 중 격리면제자에 대한 요건 심사를 강화하고, 입국 후 5~7일 차에는 모두 PCR 검사를 받게 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정부는 무엇보다 11월 집단 면역을 목표로 한 접종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은경 청장은 "4월 말까지 모든 시군구에 1개소 이상 예방접종센터가 가동되도록 해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각 시군구별로 지정된 조기접종 대상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사전예약 기반의 접종이 조기에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라면서 "최소잔여형(LDS) 주사기를 활용(4월, 707만 개 추가구매)해 백신 폐기량을 최소화하는 등 백신 활용을 효율화하고, 철저한 재고관리를 통해 접종속도에 따라 백신을 재배분하는 등 신속하게 예방접종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30세 이상에게 접종을 권고하는 한편, 당초 접종계획에 제외된 물량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고령층 접종에 활용하고, 혈전 관련 질환 등 이상 반응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항체치료제 사용 활성화도 나선다. 정은경 청장은 "항체치료제가 필요한 신규 환자는 치료제 투약이 가능한 감염병전담병원 등에 배정할 것"이라면서 "유럽의약품청 권고를 반영해 사용범위를 확대하고 치료목적 사용 신청 시 신속하게 승인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방역조치 이행력 강화 방안'을 설명하면서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방역 위반행위에 대하여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면서 "정부·지자체 합동으로 방역점검단을 구성하여 취약시설을 집중점검하고, 방역 위반행위에 대하여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전해철 장관은 "학원, 종교·체육, 어린이집·목욕탕, 건설현장, 방문판매, 유흥시설, 식당·카페 등 9대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15일부터 집중점검을 추진한다"면서 "지자체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고 방역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 주관 평가 등을 간소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백신 도입전략 및 국내 백신 개발지원 방안을 소개했다. 

권덕철 장관은 "올해 공급받기로 계약된 코로나19 백신은 총 1억 5200만 회분으로 7,9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며, 12일 현재 총 337.3만 회분을 도입해 예방접종에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상반기 중 공급이 확정된 물량은 1,808.8만 회분으로, 상반기 계획된 1,200만 명의 1차 접종과 2차 접종 시기가 도래하는 인원에 대한 2차 접종이 가능한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백신 확보에 총력할 것"이라면서 "최근 백신 도입을 위해 관계 부처와 기업이 합심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내에서 공급될 노바백스 백신 생산이 시작되는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2월 수출규제 행정명령을 내려 자국내 생산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해외 수출에 제한을 내린 바 있다. 

또 국내 유입이 계획된 노바백스 백신의 원자재가 수급 불균형으로 생산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권덕철 장관은 "정부는 복지부 등 국장급 ‘노바백스 백신 원료수급 협의체*’를 주 1회 운영하여 관계 부처, SK바이오사이언스, 원·부자재 공급사 등과 협의하고 적극 대응했다"면서 "그 결과, 총 17개 품목에 대해 물량 확보, 품목 대체, 재고 전용 등을 통해 상반기 백신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 수급 문제를 대부분 해결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노바백스 백신은 이르면 6월부터 완제품 출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국내 수급에 차질이 없을 경우 3분기부터 안정적 수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권덕철 장관은 국내 개발 백신과 항체치료제 등에 대한 정부 지원도 꾸준히 지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국내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5개의 기업*이 임상에 진입하였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임상 3상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국산 백신이 차질없이 개발될 수 있도록 약 68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상시험 비용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신속한 백신 개발이 가능한 mRNA 백신 개발 기술확보도 적극 추진되며 정부가 협업을 통해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지원도 강화된다. 

부처별 역할은 과기부가 mRNA 전달기술 등 특허회피 원천기술 개발에 나서고, 복지부가 비임상 및 임상시험 지원, 질병청이 후보물질발굴·효능검증·기술융합, 산업부가 원자재·생산기술·기반구축, 식약처가 안전성 및 유효성 품질 평가기술 개발 등에 나선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국내 개발 백신의 3상 임상을 총력 지원하고, 해외 백신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대량생산 경험이 없는 벤처형 회사를 대상으로 백신 플랫폼별 생산기술, 시험법 등 생산·품질관리에 대한 기술지원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입 예정인 노바백스 백신에 대해서는 허가에 필요한 자료가 제출될 경우 사전검토를 통해 허가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산 항체치료제 허가 범위도 확대된다. 

김강립 처장은 "국산 항체치료제의 허가범위 확대와 해외개발 치료제의 조기도입을 지원할 것"이라면서 "렉키로나주는 사용범위가 고령자·심혈관·호흡기 질환 등으로 제한적이었지만 앞으로 3상 진행 시 임상 대상을 추가해 사용범위 확대 및 위급환자에 대한 치료목적 사용승인 시 행정절차를 단축해 적기 치료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자가검사키트 개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자가검사 지침 마련, 허가신청 전부터 전담심사자의 검토·자문, 생활치료센터와 임상기관의 연계를 통한 임상검체 확보 지원 등을 통해 통상 8개월이 소요되는 제품 개발 기간을 2개월 이내로 단축하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처장은 "백신·치료제·자가검사키트 제품의 철저한 허가·심사를 통해서 안전성을 담보하는 한편, 적기에 방역 제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합동 방역점검단에는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무조정실,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