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 '특수집단' 반드시 고려…발견 지연으로 2차 대유행 시작 가능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취하고 있는 정부의 코로나19 정책이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서 취약점으로 꼽히는 특수집단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에서 이 대상은 교회, 콜센터, 물류센터, 실내 체육시설, 나이트클럽과 같이 사람이 밀집해 몰릴 수 있는 곳으로 이 같은 사회적 취약집단의 감염 발견 지연이 결국 2차 대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다.

김우주 고려대학교 감염내과 교수(공동저자 정재훈, 노지윤, 청희진, 송준영)를 포함한 의료진들은 최근 대한의학회 학술지인 JKMS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후 나이트클럽과 유통센터에서 코로나19 발생, 취약한 감염 지점'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정책 이후 다수의 확진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면서 "완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서 감염의 취약점이 될 수 있는 특수집단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대책을 완화할 때는 취약시설 및 입지 등에 대한 관리계획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마스크 착용 강화, 개인별 거리 유지, 환기시설 개선, 참석자 수 제한 등이 기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도 또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러한 원칙이 충족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코로나19 발병 초기 보건당국은 역학조사 기반 방역과 대규모 검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서 1차 유행을 성공적으로 통제할 수 있었다.

 

이들은 "당시에는 성공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한 결과로 4월 19일 이후 코로나19 신규 발생 건수는 일 10건 이하로 감소했다"면서 "이때부터 정부는 '하루에 50건의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고, 5%의 감염경로가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전제 하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위한 출구전략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주기적으로 코로나19 전염병 수준을 평가해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를 높은 수준에서 중간 수준으로 점차 완화했다"면서 "엄격한 검역과 대규모 검열, 고립을 유지하면서도 사회적 거리를 완화해 경제 활성화를 꾀했지만 정책 전환 과정에서 확진이 다수 발생하는 것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의료진들은 확진 발생률이 높아진 근거로 인터넷 검색 트렌드를 제시했다.

정부의 완화된 거리두기 발표 이후 인터넷 검색에 여가(여행, 식당 식사, 술집 방문, 숙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자료 네이버)

이들은 "완화된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7~8일이 ㅣ난 후 젊은 성인을 중심으로 다시 확진자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다"면서 "국내에서 2차 대유행이 될 수 있는 사건들이 외국인 관광지인 이태원의 나이트클럽을 중심으로 번졌다"고 다시 한 번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강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