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암연구학회서 폐암 환자 단백 표지자 발굴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25일 폐암 및 유방암/난소암 유전체 센터 박경화 전임의가 오는 27일부터 31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되는 제95차 미국 암연구학회(AACR)에서 상을 수여 받게 됐다고 밝혔다.

박경화 전임의는 이번 미국 암연구학회에 제출한 논문에서 '프로테오믹스(proteomics, 우리 몸 안에 분비되고 작용을 하고 있는 단백질들의 기능을 규명하고 상호 작용을 밝히는 최신 연구 기법)'를 이용하여 폐암 환자의 혈청에서 새로운 단백 표지자를 발굴하여 이를 다수의 폐암환자에 적용, 암 진단에 높은 예민도와 특이도를 증명했다.

이러한 박 전임의의 암 특이 단백질의 발굴은 향후 암의 진단 및 치료 후 추적 관찰에 중요한 의의를 가질 것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박경화 전임의는 "전공의 시절부터 오랜 기간 동안 암과 투병하고 있는 환자들을 보면서 조기 진단만이 치료의 최우선의 과제라고 생각했다."며, "앞으로 이러한 연구가 기초가 되어 미래에는 암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이 되길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번 공동연구에 참여한 고려대 안암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열홍 교수는 "이번 수상은 환경적 암 유발인자와 각 개인의 유전자 특성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의 접근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