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에서도 여성처럼 유방이 커지는 경우가 있다. 어릴 적에는 유방조직이 남녀 모두에게 비슷하게 있다.

남성의 체형을 남성답게 만들어주는 것은 남성호르몬이며, 여성의 체형을 여성답게 보이도록 해주는 것은 여성호로몬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어릴적 유방이 앞으로 어떻게 커질 것인지의 여부는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의 균형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혈중 남성호르몬치와 여성호르몬치의 비율은 약 300 : 1 로 남성호르몬치가 월등히 높다. 그러나 어떠한 이유에서든 남성호르몬 생산이 감소하거나 여성호르몬치가 증가하면 이전까지 비활동적이던 유방조직이 자극을 받아 증식하고 여성처럼 유방이 비대해진다.

남성의 유방비대증은 생리적 유방비대증과 병적비대증으로 구분된다.

생리적 유방비대증은 ▲태어난 지 2, 3주된 남아 ▲사춘기 소년이 유방이 예사롭지 않게 불거져 나와 성이상을 걱정하여 고민에 빠지거나 어머니가 크게 걱정하여 병원에 데려오는 경우가 있다. ▲고령의 남성 : 특별한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앞가슴이 불거져 나와 당혹스러워 하는 경우, 꼭 맞는 셔츠를 입으면 유방이 불거져 나와 아주 창피하게 여긴다. 이것은 남성이 노화함에 따라 남성호르몬 생산이 현저히 떨어지면 상대적으로 여성호르몬 생산은 평생토록 변화가 없으므로 젊었을 때 보다 여성호르몬이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신체의 여성화가 일어나고 그 일환으로 유방이 여성 모양으로 비대해 진다.

병적 유방비대증은 ▲비만 남성 : 유방조직의 증식 없이 단순히 지방조직의 축적에 의해 유방이 커져 보이는 경우, 이것은 유방을 만져보거나 초음파촬영으로 감별이 가능하다. ▲고환이나 부신에 여성호르몬을 많이 생산하는 종양이 발생하면 여성형 유방 발생, 또 술을 과다하게 마셔 간경화증이 발생하였거나, 신부전증이 있을 때, 영양상태가 불량하거나 레절핀이나 디지탈리스와 같은 심장병 치료제, 스피로노락톤과 같은 이뇨제를 복용하여도 남성의 유방이 커지는 원인이 된다.

남성에서 발생하는 여성형 유방의 모양은 일반적으로 여성과 다르다. 흔히 한쪽 유방만 커져 있거나 한쪽이 다른 편보다 더 심하게 커져있는데 아직 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았다.

유방이 갑자기 비대한 남성은 즉각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단순한 여성형 유방일 수도 있지만 유방의 종양이 원인인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유방암은 여성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남성암의 1%). 그러므로 남성도 정기적으로 자신의 유방을 검진하여 응어리나 변화를 찾아내야 한다.

치료는 유방축소수술을 할 수도 있고 병적인 여성형 유방에 대해서는 원인 질환이나 약물이 있으면 이를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다.

[김세철 관동의대 명지병원장]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