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캠핑 인구는 12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의 증가와 주5일제그리고 휴가철까지 집중되면서 캠핑의 전성시대가 8월에는 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캠핑을 즐기는 대다수는 유치원부터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족들이 많이 즐기는데 최근 이러한 캠핑 열풍으로 인한 캠핑 시장의 증가와 함께 캠핑으로 인한 관절 환자들의 수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김태균(44세)씨는 이번 여름휴가를 가족과 함께 캠핑여행을 준비하고 있다. 국내 오토캠핑장을 이용해 휴가비 절감은 물론 가족과 텐트를 치고 야영을 즐기며 단란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 란 생각에 캠핑을 기획하게 됐다.

하지만, 캠핑시 잠을 자는 곳은 반드시 신경 써야할 부분이다. 야외 취침을 하다보면 불편 한 잠자리로 인해서 허리와 어깨, 목 등 통증이 발생하거나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편안한 야외 취침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야외 취침의 가장 큰 적은 온도변화와 허리 건강
야외에서 취침 뒤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것은 바로 몸이 결리고 쑤시는 증상이다. 야외 취침으로 인해 평소와 다른 환경에서 잠을 청하다 보니 척추 및 어깨 목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된 것.

이는 평상시와 다른 바닥 환경으로 인해 허리와 바닥과의 공간이 생겨 기본적인 척추의 S자세가 올바르게 유지되지 못하고 그로인해 허리에 요통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요통 환자들이 야외 취침을 위해서는 푹신한 바닥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온도 변화로 인해서 굳게 되는 몸을 보호하기 위해 침낭이나 담요 그리고 감기 걸리지 않도록 단열과 습기 방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겠다.

실외 취침으로 인해 쉽게 얻을 수 있는 질환이 바로 목통증
목통증은 달라진 베개의 높이 차이와 쿠션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으므로 단단한 3-4Cm의 적당한 베개를 사용하면 통증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척추관절 첨단 의정부튼튼병원 이동준 원장은 “야외에서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잘 경우 요통이나 목 등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엎드려 자는 자세가 계속되면 척추가 등쪽으로 젖혀져 목과 허리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다”고 말하며, “허리나 목통증이 생기면 냉찜질을 통해 통증을 줄이고, 1~2주 이상 통증이 계속된다면 만성 요통이나 급성 근육통, 심할 경우 디스크 탈출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의정부튼튼병원]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