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차단책·수요억제책 균형있게 실시돼야"

"한국이 마약청정국이라고 불렸으나 이제는 그런 명칭이 위기를 받고 있다."

문희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이 한국의 마약퇴치운동이 위기의 시대의 돌입했다며 정부와 관계 기관의 강력한 협조체계 구축을 요청했다.

문희 이사장은 26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0주년 기념 '세계마약퇴치의 날 기념식'에서 "최근 인터넷을 통한 불법 거래, 빈번한 해외여행, 해외 유입인구 급증 등으로 우리나라의 청정지역 지위가 위협받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마약퇴치를 위해서는 국제공조체제를 공고히 구축하고 단속을 중심으로 공급차단정책과 예방과 치료재활 활동인 수요억제정책이 균형되고 조화롭게 추진될 때 실효성 있는 마약퇴치 운동이 완성된다"면서 관계기관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마약퇴치운동본부는 지난 20년간 마약류 및 약물 남용 예방을 위해 TV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기념식 심포지엄 등의 활동을 전개했다"면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찾아 다니며 연 6000회 이상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고위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과 예방교육을 실시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약류 중독자 및 사범에게 재활교육과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어 그 결과들을 보고 있다"면서 "마약퇴치운동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화 국회의원도 "마약류 문제를 중대한 사회문제로 간주해야 하는 것은 마약중독이 범죄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기 때문"이라며 "사회적 역량과 공권력을 집중시켜 나갈 때 최선의 예방활동이 구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희성 식약청장은 "신종 마약류가 우리 사회 구석구석을 끈질기게 파고들고 있고 마약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물질의 불법 유통은 국제 문제화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는 이런 위혀블 효율적으로 방지하고 대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을 개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어 "올해 6월부터 원료물질수출입업자와 원료물질 제조업자 허가제도를 전격 시행해 국제적으로 문제가 되는 원료물질 유통을 철저히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했다"면서 "마약류 중독자에 대한 건전한 사회복귀를 위해 마약퇴치운동본부의 치료재활사업에 제도적 지원과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