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놀이가 이제는 절정을 다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이곳 저곳에서 꽃을 감상하기에 좋은 계절에 산으로 혹은 가까운 야외로 산책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가정주부인 39세 박모씨도 꽃놀이에 삼매경에 빠져 한창인 지난주에는 전라도 구례에서 하동을 비롯해 서울의 이곳 저곳 벚꽃이 활짝 핀 곳을 찾아 다니며 기분을 만끽하였다.하지만, 오래 동안 걷고 나면 허리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느꼈다.

가끔은 다리까지 저림 현상이 나타났지만 별거 아니라는 생각에 집에서 따뜻한 찜질로 통증을 줄이는데 신경을 쓰고 병원을 찾지 않았지만 최근 통증이 심해져 병원을 찾았을 때 박씨의 병명은 척추전만증이었다.

장안동 튼튼병원에 따르면, 꽃 구경이 한창인 지난해3월부터 5월까지 약 3개월간 허리 통증으로 인해 치료를 받은 환자 1,120명을 분석한 결과 환자의 33%인 370명이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운동, 특히 걷기로 인해 척추전만증이나 허리 통증으로 병원을 내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50대가 가장 많았으며, 성별로는 남성과 여성이 별 차이가 나지 않았다.

잘못된 걷기 자세, 척추전만증 불러

잘못된 걷기 자세로 얻게 되는 척추전만증은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는 전 단계로 허리척추뼈를 이어 주는 뒤쪽 관절끼리 눌리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잘못 된 자세로 걷거나 배가 많이 나온 경우 허리에 부담이 가해져 생길 수 있다.

증상이 가볍다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운동 및 재활 치료를 하면 일정 부분 교정이 가능한데, 평상시 허리를 지지할 수 있는 의자를 사용하고, 허리를 바로 세우고 근육과 인대, 추간판(디스크) 등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척추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도 많은 도움이 된다. 증상이 운동이나 재활치료로 좋아지지 않고, 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아주 심할 경우, 다른 척추질환이 동반됐을 때는 치료가 필요하다.

장안동 튼튼병원 박민우 원장은 “척추는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요한 부위로 척추 질환의 경우는 간단한 엑스레이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허리통증이 계속 되면 전문의를 찾아 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잘못된 자세로 오래 걷다 보면 척추전만증이나 족저근막염 등 질환이 발생 할 수 있다”며 걷을 때는 “몸을 바로 펴고, 머리를 들어 전방 5~6m를 자연스레 볼 정도의 시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걷기 전에는 간단한 맨손체조 등으로 몸의 체온을 적당한 수준으로 올려 부상예방에 신경써야 하며, 준비운동은 약 5~10분간 무릎, 다리, 손목, 발목, 어깨 등 기본적인 근육 부위를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15초~20초 가량 진행하면 좋다.무리하게 목과 허리를 젖히거나 관절을 심하게 꺾는 스트레칭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에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척추관절 장안동 튼튼병원 박민우 원장]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