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제제로 복약 순응도 높아…아웃라이센싱 추진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항혈전 복합제제 ‘클라빅신듀오 캡슐(이하 클라빅신듀오)’의 발매식을 지난 10일 가졌다고 밝혔다. 

클라빅신듀오는 지난해 12월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허가를 받은 항혈전 복합제제로, 급성관상동맥증후군이 있는 환자의 죽상동맥경화성 증상을 개선하는 약물이다.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 및 심방세동 환자에게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을 투여 시 50% 이상이 아스피린(Aspirin)을 병용 투여하는 점에 주목, 지난 2008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결실을 맺었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의 두 가지 약물을 복용하던 환자가 이제는 한 개의 캡슐만 복용하면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클라빅신듀오는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할 때 생길 수 있는 위 점막 자극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두 성분 간의 약물 상호 작용을 방지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Double SODAS (Spheroidal oral drug absorption) 제제기술을 적용한 장용성 펠렛 (Enteric coating pellet)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Double SODAS 제제 기술은 클로피도그렐을 속방성 펠렛으로, 아스피린을 장용성 펠렛으로 구성, 각각의 캡슐에 충진하여 주성분 간의 물리적 접촉을 차단함으로써 안정성을 강화시킨 기술이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강덕영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국민 건강에 공헌할 수 있는 약을 발매하게 되어 뿌듯하다”며 “향후 BT 산업의 주축이 될 제약 산업에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개발본부의 정원태 전무는 클라빅신듀오를 소개하며 “우리가 갖고 있는 해외 판매망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며 “해외 주요 국가에서 제품 등록을 추진하고 라이센싱 아웃을 위한 협상을 더욱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