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업 부회장·김경자 홍보이사 사표 제출

약국외 판매 협의 책임론 부각

대한약사회가 복지부와 협의를 진행 중인 '의약품 약국외 판매' 내용이 공개돼 안팎으로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26일 해열진통제, 소화제, 감기약 등 최소 6개 품목 정도의 편의점 판매(품목별)와 저함량, 1일분 이하의 포장단위, 판매장소, 판매연령 제한 쪽으로 협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집행부 핵심 인사들이 이에 반발해 사표를 제출하는 등 홍역을 앓고 있다.

그동안 대한약사회 브레인 역할을 했던 김대업 부회장이 지난 23일 임시이사회에서 복지부와 협의 결과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며 사표를 던진데 이어 26일에는 대한약사회 창구 역할을 했던 김경자 홍보이사가 집행부의 독단적 행동에 반발해 사표를 제출했다.

두 임원의 사표는 아직까지 김구 회장이 결제를 하지 않은 상태다.

두 임원의 사표를 시작으로 집행부에 대한 강한 불신감이 제기되면서 김구 집행부는 수세에 몰리게 됐다.

일부 집행부 임원들은 "대약의 노력을 몰라 준다"며 복지부와 협의에 대해 정당성을 주장하는 반면 일부 집행부 임원들은 "대약 집행부가 복지부 직원이 된것 같다"며 집행부의 독단을 막기 위해서라도 비판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태다.

집행부의 내부 분열에 더해 민초약사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등 당분간 약사사회 진통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26일 경기약사회가 긴급 임시회를 열어 대한약사회 집행부의 독단적인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고, 여타 지부에서도 대약과 복지부의 협의 내용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연달아 발표하고 있는 상태다.

한 지부장은 "대약의 결정은 약을 약국밖으로 한톨도 내지 안겠다는 기존 입장을 엎은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결과에 대해 집행부와 김구 회장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분위기는 2012년 분회 정기총회가 연달아 이어지는 1월 중순 이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편 김경자 홍보이사는 사표를 제출한 이유에 대해 "지난 11월 21일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약사법 개정 상정이 올라가지 않기로 합의해 결정됐으나 지부장들이 다음날인 22일 정부와 전향적 협의를 하겠다는 보도자료를 냈다"며 집행위원회의 독단적인 결정을 지적했다.

이어 "대한약사회가 복지부와 협의를 약을 내주는 것으로 촛점을 맞춰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없다"며 "이런 방향을 생각하는 집행부와 생각이 다를 뿐만 아니라 상임이사라는 직책을 유지하면서 더 이상 이를 저지할 수 없음에 한계를 느껴 사표를 제출한다"며 참담한 심경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