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의 삶의 질 개선 인정…뇌졸증 위험 감소

베링거인겔하임은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을 예방하는 항응고제 프라닥사(성분 다비가트란 에텍실레이트)가2011년 가장 혁신적인 의약품에 주어지는 캐나다 ‘프리 갈리엥(Prix Galien)’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프리 갈리엥’상은 캐나다 제약 연구/혁신 부문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써, 탁월한 효능, 안전성 및 혁신성을 토대로 환자 삶의 질을 개선한 의약품이 수상 대상이다.

2010년 캐나다 보건부의 승인을 받은 프라닥사®는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및 전신성 색전증을 예방하는 경구용 항응고제이다. 캐나다 의료계와 환자들은 심방세동 환자의 뇌졸중 위험을 줄여주는 약물로 새롭게 승인된 프라닥사®의 출시를 매우 기대해왔었다.

캐나다 해밀턴 소재 맥매스터 대학 심장학과의 책임자이자 보건연구소(Population Health Research Institute)의 회원인 스튜어트 코널리(Stuart Connelly) 박사는 “프라닥사®의 승인은 캐나다의 심방세동 환자들에게 큰 의미가 있었다. 심방세동 환자들이 기존에 투여 받은 와파린의 경우 정기적인 혈액 검사, 잦은 용량 조절, 음식이나 약물과의 상호작용 때문에 환자들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캐나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시어도어 위텍 (Theodore Witek) 사장은 “프라닥사의 개발은 캐나다 제약 역사에 있어 괄목할 만한 업적이라고 확신하며, 프리 갈리엥 선정 위원회에서도 이런 노력을 인정하여 큰 상을 준 것 같다”며, “캐나다 보건부의 승인을 얻는 데는 RE-LY 연구 결과가 크게 작용했고, 이런 대규모 임상연구 프로그램을 캐나다의 해밀턴 맥매스터 대학과 함께 진행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캐나다 환자들에게 프라닥사는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머지 않아 캐나다 내 심방세동 환자의 치료 양상이 대폭 바뀔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방세동은 부정맥이나 불규칙한 맥박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캐나다 내 약 250,000명의 환자가 있다. 55세 이후 매 10년마다 심방세동 발생 위험은 두 배로 증가하며, 심방세동이 발생할 경우 뇌졸중의 위험 또한 높아진다. 실제로 60세 이상 환자 가운데 1/3이 심방세동으로 뇌졸중이 발병하며, 심방세동 환자의 경우 혈전에 의한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이 발생할 확률이 3~5배 이상 높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