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임금협상 동결 제시…감원 수순 밟아

다국적제약사들이 8.12 약가일괄인하를 무기로 사실상 인력 감원에 들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내년 시행되는 약가일괄인하 여파를 사실상 임금에 적용시켜 '임금 동결'이라는 카드까지 내밀고 있는 것으로 메디팜스투데이 조사 결과 확인됐다.

일부 회사는 전직원을 대상으로 1:1 면담을 진행해 노조측으로부터 강한 반발을 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대해 다국적제약 소속 노조들은 사측의 부당한 인력감원이 지속될 경우 법적 대응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물가상승에 준하는 임금 인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사정위원회로부터 조정신청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 유수 다국적 기업 A 노조위원장은 "10차에 걸쳐 사측과 협상을 진행했으나 결론이 나지 않아 조정신청을 한 상태"라며 "회사측은 내년도 매출 손실이 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이유로 1.5%의 기본급 인상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사측이 임금 동결을 이유로 든 것이 약가인하정책"이라며 "조합과의 대화 중 CEO가 내년도 고용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해 이를 주지시키는 일도 있었다"며 노사간 불협화음 배경을 설명했다

다른 제약사 B사 노조위원장도 "기본적으로 물가 상승에 준하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이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면서 "16차에 걸친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이견만 확인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올해 사실상 정리해고 절차를 진행 중인 C제약은 이번주 금요일까지 희망퇴직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 회사 노조위원장은 "회사와 노동조합이 고용안전을 위해 위기극복방안을 위해 노력하자는데는 의견을 같이하고 있지만 고용비용 감축에 대해 노조를 설득할 만한 정확한 내역을 말하지 않는다"면서 "지금도 노조는 사측에서 희망퇴직과 관련해 부당행위를 하지 말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향후 회사가 2~3차에 걸쳐 희망퇴직을 진행할 경우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희망퇴직을 위한 전직원 대상 1:1 면담에 대해서는 노조측에 '협상대상이 아님'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국적제약사들이 약가일괄인하에 대한 여파와 향후 지속성장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임금 동결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에 대해 관련 업계는 비판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한 제약관계자는 "약가일괄인하와 FTA 등 향후 진행되는 모든 정책들이 사실은 다국적제약기업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라며 "다국적기업들이 단순히 눈에 보이는 피상적인 일들을 핑계삼아 기업 성장을 우려하고 있는데, 이런 태도는 납득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다른 제약 관계자도 "약가인하정책과 FTA 피해는 국내제약산업에 커다란 파장을 줄지는 몰라도 다국적제약사는 예외"라면서 "정책 추진으로 이익을 볼 다국적제약사들이 정책을 핑계로 구조조정과 임금을 동결한다는 것은 상식 밖"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