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는 회사의 활력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적절한 회사 통합의 실패는 사업의 사기를 저하해 비능율을 가져올 수 있다.

다양한 이유로 제약, 바이오테크, CRO(계약연구조직), CMO(계약생산조직)들은 의미있는 M&A를 경험하고 있고 이런 추세는 향후 1~2년은 지속될 전망이다.

M&A 계획은 각 회사에 맞춤이 돼야 하지만 성공적인 인수와 경쟁 우위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부 기본적으로 고려해야할 상황들이 있다.

기본적인 견지에서 M&A 노력은 전략, 조직의 기획(organizational design), 재능(talent) 등 3가지 요소로 구분될 수 있다.

어떤 거래든 새로운 결과가 있고 상이한 회사와 지속적인 전략의 부단한 재평가는 인수 후 사업의 운영와 구축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런 사고 과정은 조직의 기획과 재능에 대한 결정을 안내하는데 사용될 뼈대 구축을 완료한 후 시작돼야 한다.

막대한 R&D에서 벗어나고 더 많은 인-라이센싱과 아웃소싱으로 전환하고 있는 바이오파마 산업은 정확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높은 M&A 활동을 경험하고 있는 산업에서 이런 과정을 정기적으로 기획하는 것은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중요하다.

거래가 완료되고 전략을 분명하게 확인했을 때 새로운 조직 기획의 확립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재능 요인을 고려할 때 재능의 연결은 물론 필수적인 핵심 역량에 대한 평가는 조직의 성공을 위해 모두 중요하다.

조직의 기획이 핵심 역량의 필수조건으로 확인했을 때 재능 평가 과정에 착수될 수 있다.

어떤 인수든 인력자원은 중요하지만 종종 간과되고 새로운 조직의 성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재능은 주요 역할을 위해 필요한 특수 핵심 역량에 대해 평가돼야 한다.

회사의 공정성 때문에 외부 전문가들에 의해 재능 평가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M&A 과정은 객관적 견지에서 인수와 필수적인 니즈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외부 전문가들은 산업간, 산업내 시각을 제공하고 새로운 조직으로 전환과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부수적 이익이 있다.

다른 주요 구성요소는 만일 부족한 실행이 있다면 환멸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외부 자문 과정을 통해 직원을 관리하는 것이다.

직원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개발돼야 하고 내부 관리는 물론 외부 주주들을 위한 M&A 과정이 결합돼야 한다.

M&A 활동과 연관된 조직은 신중과 융합이 필요하다.

전략, 조직의 기획, 재능 평가 등 주요 요인의 검토는 경쟁 우위, 효율성 향상을 보장받기 위해 실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