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OTC 약국외 판매 저지 수단 '아니다' 부정

대한약사회가 야심차게 준비한 심야응급약국이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 주장 등 약계 사회를 둘러싼 현안을 타개하기 위한 미봉책이라는 지적이다.

심야응급약국 중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운영하는 약국은 전국에 51개소에 불과하며 아예 없는 지역도 태반이다. 이로인해 상징적인 의미의 심야응급약국이 될 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는 힘들다는 비난이다.

대한약사회와 보건복지부는 심야응급약국 운영을 오는 19일부터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심야응급약국이 없는 곳에는 공공기관 또는 지역 약사회관에 심야의약품취급소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확정된 심야의약품취급소는 16곳이다.

광역 시도별로 심야응급약국이 몇곳에 불과해 생색내기라는 지적도 있다. 심야응급약국이 시·군·구 단위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는 힘들다는 것.

대한약사회는 "시·군·구 단위까지 심야응급약국을 모두 운영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현재는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6개월간 진행한 후 평가해서 부족한 부분을 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를 저지하기 위한 카드로 심야응급약국을 들고 나왔다는 지적에 대해 "부수적으로 이같은 효과를 본다면 좋지만 당초 목표로 하지 않았다"고 부정했다.

구본호 국민불편해소TF팀장은 "회무 방향성이 과거에는 회원 중심이었다면 현 집행부는 국민에게 서비스하고 봉사흔 약사회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국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회무를 하기 위해 처음으로 선정한 사업이 심야응급약국"이라고 밝혔다.

대한약사회는 심야응급약국에 인센티브를 전혀 제공하지 않을 방침이다. 구본호 팀장은 "심야응급약국이 흑자를 낼 수 없다"면서 "수익보장으로 풀어나가서는 안되며 약사 직능의 사회책무, 의무 실현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본호 팀장은 심야응급약국보다는 가정내 상비약 구비 운동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에 대해 "약사 직능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약사의 지도를 받아 복용하는 것과 큰 차이를 보인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