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적 단속 실시 전 업계대상 설명회 개최

'불법 리베이트' 싹을 자르려는 보건당국의 본격적인 '액션플랜'이 조만간 본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보건복지가족부는 8일 쌍벌죄 시행 이전 불법 의약품에 대한 범 정부적 단속을 실시하기로 결정, 단속 이전 관련 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고 제약협회에 통보했다.

그동안 언론을 통해 의료기관과 제약사간 리베이트 사건이 속속 밝혀지고 있는데다, 제도 시행 이후 드러날 후폭풍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인다.

앞서 제약업계 일각에서는 공정경쟁규약과 리베이트 의약품 약가인하 시행이 도입되던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일부 중소제약사들이 공격적 리베이트로 처방을 늘리고 있다는 풍문이 나돌았다.

당사자로 지목됐던 몇몇 중소제약사 관계자들은 매출이 증가한데 따른 오해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주력제품의 정체현상에 맞물려 고혈압, 당뇨병 등 일부 인기 품목의 매출 증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하지 못해 의구심을 키우고 있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회사들이 실제 필드(영업현장)에서 리베이트를 벌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규약 시행 이후로 법을 준수하는 업체들만 피해를 당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라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중소제약 중 D사, S사, M사의 리베이트는 이미 업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라며 "쌍벌죄 시행 전에 매출신장을 해야 한다는 목적으로 리베이트를 벌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8일 제약협회를 통해 의약품 리베이트에 대한 관련부처 범 정부적 단속이 실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리베이트 틈새시장'을 노린 일부 중소제약사들의 한탕주의가 업계에 퍼진 '공정 거래 의식'을 훼손하는데 그치지 않고 범졍부적 단속을 초래했다는 탄식이 나오고 있다.

한 중소제약 관계자는 "리베이트는 그동안 상위사의 전유물이었는데 이제와서 중소제약이 한다는 이유로 범정부적 단속을 벌인다는 것은 과한 것 같다"며 "조사를 한다면 리베이트를 벌인 해당 제약사에 한해서만 진행되야 하는 것이 공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중소제약의 리베이트 이야기는 소문으로만 들었을 뿐이고 실제론 상위 10개사들이 강도를 높여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범정부적 조사를 시행한다면 상위 하위 모든 제약들이 공정한 조건에서 공정하게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