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약 약국외 판매 저지 수단?…일선 약국 반응 회의적

대한약사회가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 저지 수단을 내세우고 있는 심야응급약국 운영에 대해 회의적이라는 반응이다.

심야응급약국 운영을 위한 인건비 등 소요되는 제반경비와 시간 투자노력을 수입이 뒷받침해주지 못할 것이 뻔한 상황이어서 별도의 인센티브가 지급되지 않을 경우 일선 약국 참여를 기대하기 힘들 것이란 지적이다.

경실련 등 시민단체들도 대한약사회의 심야응급약국 운영에 대해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를 회피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며 강한 반대를 보이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6일 성명서를 통해 "복지부와 약사회가 일반약 약국 외 판매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외면하고 심야응급약국으로 회피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심야응급약국이 2007년 도입을 추진했다 실패한 '24시간 약국'과 다르지 않으며, 복지부와 약사회가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도 제도의 도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24시간 약국 추진안의 경우 그나마 전국 140곳 24시간 약국을 1차로 선정해 운영키로 했던데 반해 이번 심야응급약국은 전국 50곳에 불과하다"면서 "심야응급약국 도입안이 일반약 약국외 판매 요구에 대한 궁여지책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정부가 조만간 개각을 단행할 예정으로 있으며 전재희 복지부장관도 이번 개각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소다.

전재희 장관은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를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면서 대한약사회의 보호막 역할을 해줬으나 이제는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

정부가 시장주의 노선을 관철하기 위한 인사를 보건복지부장관에 임명할 것으로 보여 전 장관처럼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를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일선 약국에서도 심야응급약국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다. 일선 약국에서는 제도시행에 앞서 인센티브를 정확히 제시해줘야 한다는 점을 들고 있다.

심야응급약국 운영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시해야 일선 약국이 제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그렇지 않으면 외면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대한약사회는 선 제도 운영 이후 인센티브 마련을 밝히고 있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