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약산업계는 1986년 신약연구개발을 시작한 이래로 국내와 해외의 전주기 신약연구개발 코스를 완주하기 시작한 시점은 불과 10여년에 불과하지만, 국산신약 16개 개발과 연평균 3.5건의 기술수출 등 신약연구개발을 통해서 전형적인 제조업에서 탈피하여 혁신 형 제약기업으로 경영변신을 도모하고 있다.

순이익의 70% 이상을 신약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는 혁신 형 제약기업들이 글로벌 마케팅의 현실적인 갭을 극복할 수 있도록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체제의 신약연구개발 산업화 기반을 구축하는데 산·학·연·관이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미래 보건경제사회 니즈에 따른 전략적인 국가포트폴리오의 수립으로 국내 신약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비젼 달성은 앞당겨 질 수 있다.

첫째, 제약산업육성법의 제정과 신약개발 관련법의 재정비를 통해서 신약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제약산업계의 혁신형제약기업을 글로벌기업으로 적극 육성해야한다.

둘째, 국내 대다수 혁신형제약기업이 저분자 신약개발과 개량신약에 집중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정부의 신약개발 예산지원은 이러한 시장수요 확대에 근간을 둔 정책수립에 의해 추진되어야 한다.

셋째, 제약산업과 신약개발 지원정책은 보건의료 중심 부처에서 주도하고 협력부처의 동반자적인 역할 분담이 뒤따라야 한다.

넷째, 혁신형제약기업의 연구개발투자유인을 위한 강력한 세제지원이 필요하다.

다섯째, 국가적인 제약산업 및 신약개발 지원정책수립 기준의 현실적인 변화가 요망 된다. 정책입안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들의 열린 의견을 수렴하여 한국적 신약개발 촉진을 위한 와해성기술(Disruptive Technology)을 도출하고 생산적인 정책 환류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글로벌 네트워크 아웃소싱의 일환인 C&D(Connect & Development)로 신약 연구개발의 생산성을 향상 시켜야 나가야한다. 국내 제약산업을 글로벌 신약후보물질의 공급 기지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의 지원정책은 신약개발에 필요한 타겟 정보 도출 시에 필요한 기반기술, 기초기술, 원천기술개발과 향후 수십 년 내에도 실현가능성이 의심되는 바이오테크 관련 미래원천기술개발 지원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 같다.

정부의 차세대성장동력산업 육성정책이 기대와는 달리 바이오테크기술을 이용한 바이오신약으로만 한정되어 지원됨에 따라서 제약산업계의 대다수 신약개발 혁신형제약기업들로부터 실망을 자아내고 있다.

국내 제약기업들이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는 저분자화합물 유래 신약개발이 정부의 신약개발지원정책에서 소외되어 있었고 제약업계의 건의에 의해서만 그때그때 지원에 포함될 정도로 헌신짝 취급을 받아 왔다.

향후 국가 산업기술지원정책의 목표가 사업화로 직결되는 기술개발에 집중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제품을 개발하고 선도기업의 글로벌 성공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라면 국내 제약산업이 보유하고 그동안 축적해온 단·중기적인 개량신약 개발과 저분자화합물신약 개발, 장기적인 바이오신약 개발을 우선순위로 지원해야 한다.

아울러, 민간차원에서는 신규 신약타겟에 대한 최초신약(First in class 의약품) 개발과 기존 신약타겟에 대한 최고 성능의 신약(Best in Class 의약품) 개발에 대한 전략적인 검토 선정이 필요하며, 다국적제약기업과의 효율적인 업무제휴는 물론 틈새시장의 공략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