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연구비 10%대 유지…신약기금조합 설립 등 대안 모색

보건복지가족부의 새로운 약가인하 정책에 대한 파장력이 업계 전반에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운 가운데, 제약업계에서는 현재까지 논의된 정부의 정책이 모두 실현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논의된 새로운 약가인하 정책 방안들은 실현가능성이 낮던 높던 제약업계에 미치는 파장은 상당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제약업계는 단계적 제도 시행이나 기존 약가인하 정책의 재조정 혹은 약가자진인하 등을 제시하며 분위기 수습에 나서고 있다.

동시에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는 한편, 신약 개발에 대한 새로운 플랜을 즉각적으로 마련해 발표하는 등 '변화하고 있는' 제약업계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수출 전문 기업으로 위용을 자랑하는 LG생명과학의 경우 수출비중의 전체 매출의 절반 수준을 차지해 동종업계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케이스다.

약가인하 대상의 의약품 매출 비중도 20%에 불과해 정부 정책에서 자유롭다는 점에서도 LG생명과학의 운영방식은 앞으로 제약산업이 나가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신약개발에 올인하는 제약기업으로도 인지도가 높은 LG생명과학은 개량형 바이오의약품, 합성신약, 백신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탄탄한 장기 성장 동력을 갖추고 있다는 강점을 지녔다.

동아제약도 최근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연구 개발과 주력품목 수출 등에 올인하고 있다.

2010년 해외 임상 완료로 차세대 '글로벌 신약'을 예약하고 있는 슈퍼항생제 DA-7218은 이미 미국 Trius therapeutic사에 1700만 달러 이상의 마일스톤과 출시 이후 매출액 5%대의 로열티를 받기로 했다.

개발 신약인 자이데나는 러시아 수출에 이어 호주 수출을 예약해 두고 있고 미국의 워너칠고트사에 기술을 수출해 국내 제약사의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개량신약의 강자인 한미약품의 경우 북경한미 등 해외 법인 보유, 오리지널 신약의 국내 판매 계약에 나서는 등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최근에 개발된 위궤양치료제 에소메졸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허가 과정을 밟고 있고, 지속성 당뇨병치료제인 LAPS-Exendin, 표적항암제 HM781-36B의 기술 수출을 진행중에 있다.

고혈압복합제인 아모잘탄의 세계 시장 진출에도 역량을 집중 시키고 한편 최근에는 GSK와 오리지널 3개 품목에 대한 국내 공동 판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백신전문 기업인 녹십자의 경우 약가인하 정책에 집중 포화 대상에서 살짝 비켜나간 제약사 중 하나다.

혈액제제를 생산하는 오창공장과 백신제제를 생산하는 화순공장 가동으로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관련 제품의 국내 자급화를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혈우병치료제인 그린진 개발 이후 골다공증치료제, 대장암치료제 등 치료제 약물 임상에 집중하고 있다.

비록 상위제약사들과 연구투자 비율이 높은 제약사들에 한정된 모델이지만 제약산업 다각화를 위한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이들 제약사들이 주는 의미는 크다.

이들 제약사들의 전략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취약한 신약 개발 능력과 생산시설, 단순한 제품 구성을 가진 중소제약들에겐 실현 불가능한 이야기 일 뿐"이라며 "만약 그런 단계까지 도달하더라도 취약한 수출 기반은 또다른 과제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도 "선진국 시장 진입이 쉽다면 상위제약사의 사례는 얼마든지 산업 모델이 될 수 있겠지만 대기업인 LG생명과학 조차도 중남미 시장 등에서만 매출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최영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선진국 시장에선 신약 승인만으로 제품의 매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국내 제약사들의 수출전략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해외 파트너를 발굴해 부족한 글로벌 인지도와 판매망을 보충하고 생산능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 연구투자 비용을 대기 역부족인 중소기업들은 어떤 돌파구를 찾아야 할까?

이에 대해 문경태 부회장은 '신약개발기금운용'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문 부회장은 지난 28일 열린 새약가 제도에 대한 기자간담회에서 R&D기금조성과 성공불융자제도 도입을 통해 제약산업의 신약개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부회장은 "신약을 개발하는데 있어 정부의 재정에만 기대기엔 무리가 있다"며 "우리도 (신약개발에 대한 자금을)내놓고 같이 가는 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이를 위해 정부측에 2012년까지 제약사들의 연구투자비율을 10%까지 끌어올리는 방안과 신약개발을 위한 기금안을 전달하겠다는 것이 제약업계가 내놓은 대안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