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클리닉 개설 등 차별화 전략 마련 필요

대형병원들의 몸집 불리기 경쟁이 최고조에 달한 요즘, 의료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지역 및 의료기관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보건의료전달체계 확립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 및 의료계에서는 무엇 하나 결정된 것 없이 오래전부터 1-2-3차 의료기관들의 역할 분담에 대한 논의만 무성하다. 설상가상 무너질 대로 무너져버린 현 체계는 이미 회복불능이라는 의견이 더 지배적이다. 현행 의료전달체계에 대한 당면과제와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짚어본다. [편집자주]


장기간 지속되는 경제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환자들의 병원으로의 발길마저 뜸한 요즘 개원의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의사의 약 90%가 전문의로 과다 배출되고, 그중 절반 정도가 1차 의료기관에서 일차 진료에 경쟁적으로 매달리고 있다.

새로운 의원이 나날이 늘어나 첨예하게 경쟁을 하는 가운데서도 고객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은 감기 등 일반 질환으로 동네의원에서의 일차 진료로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은 여전히 종합병원으로 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의료자원이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일중 개원의협의회장은 “똑같은 질환으로 8~9배나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경질환의 대형병원 치료를 지양토록 해 국민건강보험재정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개원의들의 권익을 보호하는데 총력을 경주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회장은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함으로써 1-2-3차 의료의 역할분담과 긴밀한 상호 협력이 균형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시키는 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의료 전문가들은 개원의들의 폐업률이 15%에 이르고 있다면서 개원의들은 사활을 걸고 활로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병원 의료서비스 개선에 앞장 설 수 있도록 의료 기술적인 면에서 새로운 지식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의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조언한다.

차별화전략이 필요하다면서 환자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조정하고, 필요에 따라 특수클리닉을 개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특히 병원 존립을 위해 고가장비 구입 시에는 투자회수율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 회장은 개원의들의 경영난 해소와 고급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개방병원 제도를 적극 활용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개원에 대한 투자 부담이 없으면서도 진료 능력의 지속적인 향상과 단골 환자 확보가 가능하며, 개방병원은 유휴 시설과 장비를 활용해 수입을 높이면서 진료 범위 확대와 의료서비스 개선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는 것. 이들은 개방병원이 여러 가지 의원들이 공조할 수 있는 하나의 탈출구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최근 국가신성장동력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전 세계를 상대로 한 의료관광사업을 활성화해 개원가에서도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한국병원경영연구원 이용균 연구실장은 “국내에서는 병원들 규모가 커지고 있지만 OECD 국가들은 감축을 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아직 그 패턴을 따라가지는 않지만 시점을 길게 봤을 때 곧 필요 없음을 인식하고 병상수를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문병원 특히 산부인과에서 병상을 줄여나가고 있다. 병상 수를 많이 갖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걸 알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센터화를 추구하고 있는 대형병원들도 곧 병상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걸 느끼면 바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실장은 개방병원에 대해서는 "정책적 실패"다며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전제조건인 수가가 병원수가, 의사수가가 이원화 돼야하는데 우리는 파이 배분이 어렵다는 것. 또 자기 환자를 공유하지 않으려는 대형병원과 중소병원 간 협력 분위기가 약한 문화적 갭 그리고 제도적 차이도 있다고 언급했다.

결국 시장가격 메커니즘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것도 인위적으로 만든다고 만들어지는 문제는 아니라면서 제도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고, 사람들의 소비행태를 바꿔야 하는데 이것이 가장 힘들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대형병원, 유명병원을 선호하는 것은 단일수가체계 하에서 시장의 메커니즘이 작동하지 않아 가격차이가 없기 때문이지만 가격 메커니즘으로 대형병원의 비용을 높이고, 중소병원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의료전달체계의 제도적 재정립이 필요하다"면서도 "이미 한번 무너져버렸기 때문에 소비자인 국민들이 새로운 체계를 만든다고 지키려고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우려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