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젠·와이어스 등 미 신청‥엄격한 안전성 검토로 어려움

약 1000만 명의 미국인이 고통을 겪고 있는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에서 새로운 약물의 등장은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으나 3, 4개의 잠재적 신약들이 승인을 기다리고 있어 경쟁은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로슈의 '보니바'(Boniva), 머크의 '포사맥스', 노바티스의 '리크라스트'(Reclast) 등 인기있는 브랜드와 많은 제네릭 약물들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가운데 제약사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골다공증 치료제를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15일 와이어스는 개발중인 '비비안트'(Viviant, 성분 bazodoxifene)의 새로운 데이터를 통해 치료 5년 후 위약군보다 폐경후 여성 골다공증 환자의 척추 골절 예방에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와이어스는 미국 FDA에서 약물 승인에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 5월 미 FDA로부터 승인 결정을 연기한다는 3번째 서한을 받았다.

FDA는 뇌졸중, 혈전과 관련된 다른 부작용에 대한 더 많은 분석을 요구했고 일부 데이터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와이어스는 올 연말까지 FDA의 요구에 맞춰 서류를 제출할 예정이다.

비비안트는 유럽에서 승인됐으며 2010년까지 전 세계에 런칭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화이자도 골다공증 치료제 '파프린'(Fablyn) 승인 지연으로 고통을 받았다.

지난 1월 FDA는 사망 증가 가능성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을 때까지 승인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FDA는 암젠의 '데오수맙'의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 약물도 최근 자문위원회에서 위험과 이익에 대한 복합된 검토 결과가 나와 승인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FDA는 임상에서 데노수맙을 사용한 환자들은 위약군보다 심각한 감염과 특정 암 위험이 약간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는 없다고 밝혔다.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은 투여 기간 연장 경쟁과 엄격한 안전성 검토로 앞으로 승인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