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M, 1만7000여건 원문 수록ㆍ1500여건 추가 DB보강

한국한의학연구원(KIOM, 원장 김기옥)은 우리나라에서 발행되는 한의학과 관련된 모든 학술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전문 한의학술논문통합검색시스템 'OASIS'(http://oasis.kiom.re.kr/)를 업데이트하고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OASIS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대한한의학회지를 비롯, 대한침구학회지 등 한의학 관련 42종의 한의학 분야 학술논문을 통합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OASIS는 전국 한의과대학과 대한한의학회 및 산하 분과학회의 협조로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DB를 구축했으며, 2007년 6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의학술논문통합검색시스템은 한의계의 논문 검색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겠다는 뜻으로 ‘OASIS’(Oriental Medicine Advanced Searching Integrated System)로 명명했다.

OASIS에는 지난 1963년부터 2007년까지 발행한 한의계의 학술논문 1만6851건이 원문으로 수록돼 있으며 한의학연구원은 오는 6월까지 2008년도 발행 분 1500여건을 추가로 DB화할 계획이다.

또한, 간단한 기본검색과 아울러 분야별, 기관별, 연도별, 주제별 상세검색 기능이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OASIS 이용회원은 일반회원과 협약회원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회원 자격에 따라 원문까지 제공받을 수 있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송미영 전통의학연구본부장은 “OASIS는 한의계 연구의 기반인 학술논문의 최근 정보를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서 “한의학 연구자들이 한의학술논문의 활용도를 높이고 한의학 분야 연구역량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