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비약물적 치료법 발전‥10년 이내 혁신 예상

심장 관리 기기 기술의 발전은 심장이식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 날 수 있는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고령인구에서 증가하는 위험 요인은 심부전 발병 증가를 유도하고 있다.

현재 심부전은 새로운 치료제가 없으며 기존 약물학 전략은 허약한 심장에 침투하지 못하고 있어 다른 해결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특히 대안 기술은 유망한 결과를 잇따라 보여 주고 있어 조만간 심장이식의 필요성이 없어질 전망이다.

고령인구의 증가로 심부전 환자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리서치업체인 데이터모니터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2300만 명이 심부전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에서만 매년 55만 명이 신부전으로 진단되는 등 총 470만 명이 고통 속에 있다.

유럽에서도 심부전 유병률은 미국과 비슷한 전체 인구의 0.4~2%로 추산된다.

기존 표준요법은 급성과 초기 심부전에 보다 우수한 치료효과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완전한 회복은 못하지만 생존율을 높여야 한다.

비약물적 요법 개발

진행성 심부전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가 없으며 비약물적 요법이 속속 발견되고 있다.

심장 이식은 말기 심부전에 표준요법으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이식을 원하는 환자가 기증자보다 훨씬 많아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미국에서 매년 약 2500건의 심장이식이 시행되고 있으나 이식이 필요한 진행성 심부전 환자는 10만 명이 넘는다.

이는 이식을 기다리는 환자 중 약 30%가 매년 사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임상실험에서 심장 리싱크로나이제이션 치료(CRT: cardiac resynchronization therapy)는 안전성과 효율성이 입증됐다.

임상에서 좌심실의 효과와 기능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의 가장 큰 한계는 약학적인 치료가 비슷한 기존의 CRT가 일시적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고 심근 악화의 진행을 지연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불행하게도 새로운 기술은 심부전 예방, 중단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진행된 심부전 환자는 심장 이식 대기자 명단에 다시 이름을 올리도록 하고 있다.

비록 수술 기술과 면역억제제의 발전이 성공적인 심장이식수술을 가능케 할지라도 급증하는 최종 단계의 심부전 환자 수는 심장이식 대기자 수와 실제로 이용되는 장기 수와 큰 차이를 만들고 있다.

기계적 순환 지원 시스템 발전

기계적으로 혈액 순환을 지원하는 기기는 장기 이용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는 이식 후 면역억제제와 거부 반응을 피할 수 있는 추가 이익을 제공할 수 있다.

기계적 발견은 새롭지 않다.

기계적 순환 지원 기기와 인공심장은 1950년대부터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기술의 중요한 발전으로 심장 이식의 필요성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중요한 잠재력을 입증하기 시작했다.

많은 다른 디자인 컨셉이 수십 년 간 테스트된 만큼 기계적 순환 지원 기술의 새로운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고정된 시스템은 점차 휴대할 수 있는 것으로 대체되고 이식할 수 있는 솔루션이 모든 환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과학자들은 완전한 인공심장을 개발하기를 고대하고 있으나 시간적으로 기술적 해결책의 부족은 이 분야의 급속한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일부 연구에서 좌심실만을 지원할 수 있는 기기의 개발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심실 지원 기기는 가장 잘 알려진 연구 분야이며 기술적으로 다양하다.

완전한 인공 심장에 대한 심실지원기기의 가장 큰 장점은 환자의 충분한 심장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능력이다.

본래 의사들은 환자가 심장 기증을 기다리는 동안 필수적인 유지요법을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기기를 개발했다.

기술적 진보는 장기간 동안 이러한 기기의 임플란트를 가능하게 했다.

일부 기기들은 영구 이식이 가능해 심장 이식의 필요성을 없애고 있다.

초소형 부품이 개발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Jarvik 2000', 'BerlinHeart Incor' 등 새로운 임플란트 기기는 심장 이식의 필요성을 없앴을 뿐만 아니라 정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환자의 이동을 가능케 하고 있다.

급속한 기술 발전과 성공적인 임상실험으로 이러한 기술과 관련된 주목할만한 이슈가 있다.

이는 생체적합성, 응혈 관리, 내부 구성요소의 기계적 신빙성, 기기 크기, 파워 소스, 배터리 크기와 에너지 소비 등이다.

다기능 기기와 함께 기기와 관련된 감염은 기기 배치를 지원하는 심실의 가장 흔한 합병증 중 하나이다.

감염은 13% 이하에서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현재 심장이식의 필요성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했지만 급속한 기술 발전은 기계적 문제, 응혈 통제, 기기와 관련된 감염 등 해결방안을 찾는 것에 다가가고 있다.

주요 혁신은 향후 5~10년 이내에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