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동성 불신 깔려 있어…제약협·약사회 등 강력 반발








∥생동성시험자료 검토불가 품목공개 배경은∥ 대한의사협회가 자체적으로 확보한 생동성 검토불가 품목을 공개했다. 이번 공개는 한국제약협회와 서울시약사회 등이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강해된 것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자료를 확보한지 상당한 시간이 경과된 시점에서 굳이 품목 공개를할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생동성 검토불가 품목 공개 배경과 각 단체들의 반응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마무리 시점서 발표 이유는?




대한의사협회는 줄곧 성분명 처방 사업에 반대 의견을 보였으며, 대체조제의 부당성을 강조해 왔다.




의사협회의 이번 생동성 검토불가 576품목의 공개 근간에는 ‘성분명처방’ 확산을 막겠다는 의도가 짙게 깔려있다는 것이 대체적인 견해다.




이번 생동성 검토 불가 품목 공개의 시기도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맞물리면서 이같은 분석을 더욱 굳히고 있다.


 


주수호 회장도 이같은 견해를 굳이 부인하지 않는다. 주 회장은 28일 열린 토론회의 인사말에서 "이번 품목 공개는 제약사를 죽이려는 것이 아니다"며 "성분명 처방의 문제점을 인식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의 이번 생동성 검토불가 품목 공개는 예정된 것이었다는 의견도 많다.




지난 4월 주수회 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이 마무리되는 5월말 또는 6월초 예정하고 있는 성분명처방 공청회에서 576품목을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성분명처방 시범사업은 국립의료원에서 지난해 9월17일부터 시작됐으며, 오는 30일 사실상 종료하게 된다. 현재 김진현 교수를 주축으로 성분명처방 시범사업 평가지표 연구팀이 결과 보고서 초안을 완성했으며, 최종 보고서 작성만을 남겨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생동성 시험 불신이 크게 작용




주수호 회장은 27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이번 품목 공개의 배경에 대해 “불합리한 대체조제 등 성분명처방의 문제점을 인지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생동성이 같다고 하더라도 80~125% 범위 내에서도 약효가 환자의 상황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의사의 처방약을 임의로 대체조제하는 것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 회장의 이같은 발언은 생동성 시험을 통과한 국내 제약사의 제네릭 제품에 대해 오리지널과 동등한 효능 및 약효를 발현시킨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연자들이 이같은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으며, 성분명 처방사업이 확대될 경우 대정부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제약협·약사회 품목 공개 반발




대한의사협회의 이번 품목공개가 제약사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제약업계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제약협회는 “생동성시험자료 미확보 또는 검토불가 품목에 대한 발표는 의약품 전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조장하고 국민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품목공개에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특히 검토불가 품목 공개로 인해 국내 제약사의 주력인 제네릭에 대한 신뢰도가 또 다시 추락할 경우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제약사들의 항변이다.




서울시약사회도 27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생동성시험 조작 의혹을 폭로하겠다고 하는 것 자체가 국민 기만적 쇼맨십이며 생동성 조작과 성분명 처방을 의도적으로 연결시켜 성분명 처방을 불량의약품을 투약받는 것처럼 호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생동성시험 조작 의혹이 제기된 576개 품목을 공개하는 저의가 무엇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생동성 시험 조작 의혹에 휩싸였던 의약품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 이들 품목을 계속 처방해 온 사실을 의협 스스로 규명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